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정미, 자료유출 심재철 논란에 "의도 있다면 중대 범죄행각"

"백스페이스키 두 번 눌렀다는 말 쉽게 믿을 사람 없어"

(서울=뉴스1) 김성은 기자 | 2018-10-18 10:31 송고
이정미 정의당 대표(왼쪽)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10.18/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이정미 정의당 대표(왼쪽)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10.18/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18일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의 '비인가 행정 정보' 유출 논란과 관련해 "의도가 있었다면 중대한 범죄행각"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 참석해 "심재철 의원이 재정정보를 얻었다는 정부보안시스템에 이른바 '백도어'가 존재했을 가능성을 우리당 심상정 의원이 제기했다"며 이렇게 밝혔다.

앞서 심상정 의원은 최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제가 확인한 바로는 그동안 알려진 것처럼 감사관실용 경로가 아니라 관리자 모드가 뚫린 것"이라며 심재철 의원의 비인가 정보 유출이 관리자용 모드의 '백도어'를 통해 이뤄졌을 가능성을 제시했다.

이와 관련 이 대표는 "사실이라면 심각한 문제"라며 "정부보안시스템에 뒷문이 뚫린 채 국가정보가 줄줄이 샜다는 뜻"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심재철 의원은 정상적 방법으로 재정정보를 확보했다고 주장하지만, 이번 사건은 이상할 정도로 '우연'이 남발됐다"며 "백스페이스키를 두 번 눌렀을 뿐인데 '관리자 모드'에 들어갔다는 그 말을 쉽게 믿을 사람은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누군가 뒷문을 만들어놓고 여는 법을 알려준 것 아닌가 하는 합리적 의심을 살 법한 상황"이라며 "국민알권리를 누구보다 강조했던 심 의원이다. 이번에도 국민알권리 차원에서 책임 있는 해명을 기대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또 "이번에 남겨진 백도어가 단순실수인지 의도적인 것인지, 검찰수사가 불가피하다"며 "뒷문으로 호박씨를 까려던 게 아니라면, 삼성SDS를 비롯해 시스템 제작과 운영에 관여한 업체도 수사를 피할 이유가 없다"고 했다.

이어 "문제의 재정분석시스템은 정부 각 부처에서 1400여명이 사용하고 있다"며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고 이번 기회에 국가 보안시스템에 대한 전반적 점검 또한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했다.


seki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