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경제 >

10월 금통위 D-1, 포인트는 '금리·성장률·물가'

금리는 동결…올해 성장률 2.9%→2.8% 전망 우세
'잠재 수준 성장세' 판단 있으면 금리 인상 가능성도

(서울=뉴스1) 전민 기자 | 2018-10-17 15:52 송고
(자료사진) 2018.7.12/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자료사진) 2018.7.12/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이날(18일) 수정경제전망도 함께 발표하는 만큼 시장의 주목도가 여느 때보다 높다.

한·미 정책금리 역전 심화 우려가 커진 상황에서 최근 연준의 정책 금리 인상 이후 미국의 국채금리가 급등한 여파로 국내 주식시장이 크게 휘청였다.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한 정부 관계자들이 잇달아 금리 인상이 필요하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으며, 최근 급등세였던 수도권 주택가격의 주요 원인이 저금리라는 지적도 있었다. 최근 이주열 한은 총재도 금융안정을 강조하며 매파적(통화 긴축 기조) 신호를 보내기도 했다.

따라서 연내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지만, 시장에서는 아직 10월보다 11월 인상 가능성에 더 무게를 두고 있다. 전날(16일) 금융투자협회가 발표한 설문 조사를 보면 채권전문가 65%는 이날 금리가 동결할 것으로 보고 있다.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

한은이 이번 달 쉽게 금리를 올리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이유는 경기 하락 속도가 심상치 않기 때문이다. 지난해 한은은 올해 국내 경제가 3% 성장할 것으로 봤다. 그러나 지난 7월 한차례 올해 전망을 2.9%로 하향 조정했고, 이날 또 한차례 2.8%로 내릴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실물경제에 타격을 주고 있는 미·중 무역분쟁의 불확실성도 커 경제 하방압력이 앞으로도 더욱 커질 수 있다. 고용 부진도 진행형이다. 이런 상황에서 금리를 올릴 경우, 성장률과 고용에 타격을 줄 수 있다. 따라서 한은이 10월에 금리를 올린다면 금융안정 측면에, 11월에 올린다면 경기 부양에 초점을 맞춘 결정일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다만 한은이 금리를 인상하는 동시에 성장률 전망을 하향할 가능성도 있다. 결국 이날 금통위의 성장률과 물가에 대한 판단이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한은은 수차례에 걸쳐 금리 인상의 조건으로 '잠재성장률 수준의 성장세와 물가목표 수준으로의 점진적 접근'을 내세웠다. 이날 올해 성장률 전망을 2.8%로 하향하더라도 '잠재성장률 수준'이라고 판단한다면 금리 인상을 단행할 수 있다.

지난달 소비자물가가 1.9%로 깜짝 상승하며 물가 목표치인 2.0%에 근접했다는 부분도 금리 인상의 근거가 될 수 있다. 결국 한은의 최우선 목표는 물가 안정이기 때문이다.

신동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물가는 2%에 근접했고, 가계대출 증가는 예년 수준을 웃돌고 있으며 주택가격은 여전히 상승세"라며 "잠재 수준의 성장 경로에 변함이 없다면 이 총재의 발언대로 금융안정에 치중할 시기"라며 10월 금리 인상을 점쳤다.


min785@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