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조명균-기자단, 탈북기자 취재배제 '설전'…"불가피한 판단"

[일문일답] "원만한 고위급회담 진행 위해…유감"
"유관부서와 상의…똑같은 상황이면 같은 판단"

(서울=뉴스1) 김다혜 기자 | 2018-10-15 19:09 송고
조명균 통일부장관이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에서 탈북민 출신 기자의 남북고위급회담 취재 제한 조치와 관련한 해명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8.10.15/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조명균 통일부장관이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에서 탈북민 출신 기자의 남북고위급회담 취재 제한 조치와 관련한 해명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8.10.15/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15일 조선일보 탈북민 기자를 남북고위급회담 취재에서 배제한 것과 관련 "아주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똑같은 상황이라면 (앞으로도) 같은 판단을 내릴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에서 브리핑을 갖고 "원만하게 남북고위급회담을 진행해 평양공동선언 이행에 대해 합의를 도출하고 이행해 나가야 하는 측면에서 불가피한 정책적 판단이었다"라며 이렇게 말했다.

조 장관은 "남측 지역이라고는 하지만 판문점의 지역적 특성, 남북고위급회담이라는 성격, 기자분들이 풀단으로 왔을 때 상당히 제한된 인원이 조우할 수밖에 없는 상황, 김 기자가 블로그 활동 등을 통해 북측에 알려진 상황을 감안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언론사에 다른 분이 가는 거로 요청을 했고 그게 조율이 잘 안 된 상황에서 오늘 아침에 협조가 안 된 상황에선 김 기자는 풀단에서 제외하는 것으로 결정을 내렸다"며 "유관부서와 상의는 했지만 최종적으로 제가 판단하고 결정을 내린 것"이라고 말했다.

조 장관은 "(김 기자를) 차별한다는 생각을 갖진 않았다"며 "(김 기자가 회담을 취재할 경우, 북측에) 해명을 하고 설명을 해서 넘어갈 수 있는 상황으로 그치지 않을 수 있어 제 나름대로 판단을 했다"고 말했다.

앞서 통일부는 고위급회담을 취재할 조선일보 풀 기자를 교체해달라는 요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이날 오전 6시30분쯤 김 기자를 풀 취재단에서 제외한다고 기자단에 통보했다. 이에 따라 풀 취재 예정이었던 4개사 가운데 조선일보를 제외한 3개 언론사만 고위급회담을 취재했다.

이에 통일부 출입기자단은 성명을 내고 통일부의 탈북민 출신 기자의 남북회담 취재 제한을 규탄하며 조 장관의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요구했다. 

아래는 조명균 장관이 기자들과 주고받은 일문일답.

조명균 통일부장관이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에서 탈북민 출신 기자의 남북고위급회담 취재 제한 조치와 관련한 해명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8.10.15/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조명균 통일부장관이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에서 탈북민 출신 기자의 남북고위급회담 취재 제한 조치와 관련한 해명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8.10.15/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오늘 같은 상황이 다음 고위급회담 때 반복되면 역시 김명성 기자를 풀 기자로 보내지 않을 것인가.
▶그때 당시 그 시점 상황 등을 보고 역시 고민을 해야겠지만 거의 오늘 같은 상황이라면 같은 판단을 내릴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물론 그런 과정에서 사전에 기자단과 더 절차를 갖춰 협의하는, 미흡한 부분들은 보완할 필요는 있겠다. 앞에 말한 똑같은 상황이라면 같은 판단 내릴 가능성이 있다. 

-그 이유는. 앞서 한 말로 설명이 안 된다.
▶제가 표현력이 부족해 그런지 모르겠지만 그 이상 제가 더 드릴 말씀이 현재로서 없다. 원만하게 남북 고위급회담을 진행해서 평양공동선언 이행에 대해서 합의를 도출해내고 이행해나가야하는 측면에서 불가피한 정책적 판단이었다.

-김명성 기자가 가면 회담이 원활하게 진행 안 되나.
▶제가 그렇게 판단했다.

-정확한 이유를 알려달라.
▶제가 표현력이 부족한지 모르겠지만 여러 상황을 감안할 때 그 정도 표현이면 제가 고민하는 부분이 잘 전달됐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더 구체적으로 하는 것이 적절한가 생각도 든다. 

-김명성 기자가 제외된 것은 북측이 요구하지 않은 사항인가.
▶북한하고 김 기자님 현장에서 이렇게 한 거 관련해선 사전에 논의된 게 전혀 없다. 

-탈북민이고 우리 국민이지 않나. 국민이 취재기자로 직업을 갖고 자기 일을 하는데 국가가 불가피한 사유로 취재를 막는다는 것은 국가가 언제든지 취재를 막을 수 있다고 판단하는 것 아닌가.
▶그렇게까지 꼭 생각하시는 것보다.

-언론의 자유를 방해하는 것이다. 장관의 기본적인 생각이 언론의 자유를 제한하는 것은 아니냐.
▶그렇지 않다. 언론의 자유를 제한한다든가 탈북민 차별의 측면에선 전혀 생각한게 아니다. 저로선 남측 지역이라곤 하지만 판문점의 지역적 특성, 남북고위급회담이라는 성격, 거기에 기자분들이 풀단으로 왔을 때 상당히 제한된 인원이 조우할 수밖에 없는 상황, 김 기자가 블로그 활동 등을 통해서 북측에 알려진 상황을 감안해서 원만한 남북고위급회담의 진행을 위해 저희 나름대로 다른 분으로 (보내 달라고 요청했다.) 관례적으로 김 기자와 같은 상황일 경우 방북 취재하는 경우에는 협조가 돼왔던 걸로 안다. 과거에 취재과정에서의 일 때문에 남북간의 행사, 회담이 차질을 빚었던 사례도 있어 종합적으로 고려해 정책적으로, 정무적으로 판단한 것이다. 

-박근혜 정부 때 이산가족 상봉 행사 때 남측 기자의 노트북이 문제가 돼 쫓겨난 적이 있다. 하지만 상봉행사에 차질이 있지 않았고 오히려 남북 협의를 통해 늦게나마 해당 기자가 금강산에 갔다. 이번엔 그런 것도 없이 정부가 일방적으로 기자가 배제한 것 아니냐
▶북측과 그런 일이 발생하기 전에 제 나름대로 그런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그런 상황이 발생했을 때와 우리 나름대로 그런 상황이 발생하기 전에 조치를 취했을 때(를 비교해봤을 때) 오늘 내린 결정대로 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타당하다는 정책적 판단을 한 것이다. 

-정무적 판단을 했다고 했는데, 판단 기준이 주관적이지 않나. 기준을 제시할 수 있나.
▶그런 부분은 기자단과 같이 고민할 수 있을 것 같다. 좀 더 생각해서 이거 관련해서 서로 납득할 수 있는 기준이 마련될 수 있다면 더 좋을 것 같다.

-직업 선택의 자유가 있고 통일부 기자가 되면 판문점 취재도 중요하다. 이런 경우에 탈북자라는 이유만 보면 (이후 안 들림)
▶그건 지금 상황하고 다른 것 같다. 저희 나름대로 관계기관과 협의를 했고 최종적으로는 제가 판단과 결정을 내렸다. 탈북민이기 때문에 (그런 조치를) 한 것으로 연결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고) 이번 사항이 좀 특수한 상황 아닌가 생각한다. 저희로선 이런 제한 없이 탈북민도 더 나아가서 할 수 있는 상황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고, 그렇게 하기 위해서 어떤 면에서는 오늘 조치도 고민 끝에 내린 것이다. 

-장관이 주장은 그렇게 할 수 있지만 팩트를 다르게 말하면 안 된다. 탈북민 기자이기 때문에 차별받은 게 분명한데 그걸 부인하면 안 된다. 언론의 자유를 침해한 것도 팩트라고 생각한다. 저희를 대표해서 취재할 기자를 정했는데 한마디 상의 없이 그 기자를 보내지 못한다고 하는 것은 아주 심각한 언론 침해다. 
▶거듭 말하지만 차별한다는 생각은 갖지 않았다. 그런 과거에 있었던 관례라든가 볼 때 다른 분으로 바꾸는 게 가능하다고 생각해 관련 분들과 상의하면서 생각했던 것이다. 떠나기 임박해서 같이 가지 못한다고 통보하는 식으로 이뤄진 점에 대해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관계기관과 협의했다고 했는데 어느 기관과 협의했나. 탈북민 차별이 아니라고 했는데 다른 남측 기자가 갔을 때 그런 판단을 해도 (같은 결정을 할 것이냐)
▶남북관계와 관련된 기관이었다. 구체적으로 명칭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관련 기관 책임자들과 상의했다. 가정을 갖고 설명하는 게 적절한지 모르겠지만 오늘 경우와 다른 상황이면 다른 판단을 내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회담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우려된다고 하더라도 취재기자의 기회, 자유를 보장하는 원칙을 타협하면 안 됐다는 지적이 있다. 오히려 북측이 문제제기를 하면 월권이라고 지적했어야 한다는 비판이 있는데 이에 대한 의견은 무엇인가
▶충분히 그런 비판을 제기할 수 있다. 그런 상황을 머릿속에 여러번, 오늘 어떤 일이 일어날까 그려봤는데, 그런 상황에 대해서 저희가 우려하는 부분이 커질 수밖에 없고 해명을 하고 설명을 해서 넘어갈 수 있는 상황으로 그치지 않을 수 있어서 제 나름대로 판단을 했다. 그런 것들은 주관적이라고 표현할 수도 있을텐데 저 혼자 한 건 아니다. 어쨌든 최종적으론 그런 걸 다 종합해서 제 책임 하에 판단하고 결정을 내린 것이다.

-재발방지를 약속하지 못하겠다는 것 맞나.
▶같이 고민했으면 좋겠다. 


dh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