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정은, 폼페이오 방북 때 핵리스트 신고 거부"

요미우리 신문 보도…"종전선언·제재해제 먼저"
"2차 북미정상회담 성패, 실무협의 진전에 달려"

(서울=뉴스1) 김윤경 기자 | 2018-10-15 07:39 송고
평양을 방문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지난 7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나 함께 이동하고 있다. (미 국무부 제공) 2018.10.8/뉴스1
평양을 방문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지난 7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나 함께 이동하고 있다. (미 국무부 제공) 2018.10.8/뉴스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7일 방북했던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을 만났을 때 핵 리스트 신고를 거부했다고 요미우리 신문이 15일 보도했다.

신문은 한국과 미국, 일본 관계자를 인용, 김 위원장이 핵 리스트 신고를 거부하면서 한국전쟁 종전선언과 경제제재에 대한 제재를 요구했다고 전했다.
이처럼 북미가 주요한 요구 사항을 둘러싸고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어 제2차 북미정상회담의 성패는 앞으로 있을 실무협의의 진전에 달려있다는 것이 신문의 분석이다.

신문에 따르면 당시 회담에서 폼페이오 장관은 핵 리스트의 일부라도 제출해 달라고 요구했고, 김 위원장은 이에 대해 "신뢰 관계가 구축되지 않은 상태에서 핵 리스트를 제출해도 미국이 믿을 수 없다고 할 것이며 재신고를 요구할 수도 있다. 그렇게 되면 싸움에 된다"며 거부했다.

김 위원장은 또 "비핵화 조치를 취하려면 북미간 신뢰 구축이 우선 필요하다"면서 "종전선언을 통해 북미간 신뢰가 구축되면 비핵화는 미국이 걱정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속도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고 신문은 전했다.
김 위원장은 이와 함께 북한은 한국전쟁 참전 미군의 유해 반환 등 성의 있는 조치를 했다며 미국도 여기에 응하기 위해 경제제재를 해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그러나 영변 핵시설 폐기 약속만으로 종전선언엔 응할 수 없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미 실무협의는 아직 날짜 등이 구체화되지 않고 있다.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나설 예정이다.

신문은 이 실무협의가 조만간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있는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릴 것으로 관측했다.


s91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