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세월호 참사 전면 재조사 특별수사단 설치해야"

4·16 연대, 재조사·재수사 촉구 국민대회 개최

(서울=뉴스1) 권혁준 기자 | 2018-10-13 15:44 송고 | 2018-10-13 18:39 최종수정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전면 재조사·재수사 촉구 국민대회'에서 유가족들이 피켓을 들고 있다. © News1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전면 재조사·재수사 촉구 국민대회'에서 유가족들이 피켓을 들고 있다. © News1

세월호 유가족들과 시민단체들이 사고 당일의 행적을 낱낱이 규명하라며 전면 재조사를 촉구했다.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와 4월16일의약속 국민연대는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세월호 참사 전면 재조사·재수사 촉구 국민대회'를 개최했다.
대회에 참석한 세월호 유가족들과 시민단체 회원들은 "박근혜 정권의 적폐세력에 의해 세월호참사의 진상규명 결과가 왜곡됐다"면서 "참사 당일부터 즉각적으로 이뤄진 기무사의 불법적인 사찰과 인양 차단, 증거 은폐에 관한 불법적 개입까지 새로운 증거가 확보됐지만 세월호참사에 대한 전면적 재수사는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철저한 규명으로 책임자를 엄단해야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장할 수 있다"면서 "철저한 원인 규명으로 참사의 반복을 멈춰세우기 위해 전면적 재조사와 재수사를 위한 국민운동 전개를 선언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박근혜 정권이 은폐하고 왜곡한 세월호참사의 원인 규명의 불인정 △정부는 침몰원인, 구조방기 책임자 전면 재수사 △국민생명을 농락한 기무사와 국정원에 대한 즉각 수사 △1. 2기 특조위는 전면 재조사에 나설 것 등을 요구사항으로 내걸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4·16특위 권혁이 위원장은 "지난 2017년 세월호 3주기 기억식에서 당시 대통령 후보였던 문재인 대통령은 모든 진실을 규명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취임 이후에는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면서 "당시의 약속이 유효하다면 대통령이 직접 나서 촛불로 당선된 정권임을 증명해달라"고 말했다.

유경근 4·16 세월호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은 "세월호 전면 재조사와 재수사를 위해 청와대가 앞장 서 검찰에 전담특별수사단을 설치하게 해야 한다"면서 "대부분의 검사들이 여전히 세월호 사태를 해양교통사고의 시각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본질을 꿰뚫고 있는 검사들이 중심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특별수사단이 설치되면 기존의 특조위와 공조해야 한다. 우리는 그날 세월호의 출항시각부터 침몰 때까지 세월호 안팎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초, 분 단위로 파헤쳐 모든 유가족들이 결과와 진상을 납득할 수 있어야한다. 이번 기회에 모든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starburyn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