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압수수색에 ‘이재명 성토장’ 될 경기도 국정감사

도 "인신공격 등에는 원칙적 대응할 것"

(경기=뉴스1) 송용환 기자 | 2018-10-13 09:34 송고 | 2018-10-13 10:10 최종수정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2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자택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친형 정신병원 강제입원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은 이날 오전 이 지사의 성남자택과 성남시청 등을 압수수색했다. 2018.10.12/뉴스1 © News1 오장환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2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자택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친형 정신병원 강제입원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은 이날 오전 이 지사의 성남자택과 성남시청 등을 압수수색했다. 2018.10.12/뉴스1 © News1 오장환 기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19일)가 1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지난 12일 이재명 지사 자택 등에 대해 경찰이 전격적인 압수수색에 나섰다.

애초 도지사 취임 후 첫 국감이라는 점에서 주요 공약사업을 중심으로 자유한국당 등 야당의 공세가 예상됐지만 이날 압수수색으로 인해 이 지사의 개인사가 타깃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13일 도에 따르면 국정감사 행안위 공통요구자료 100여건과 위원별 별도 요구자료를 합산할 경우 약 900건을 제출하라는 요구가 지난 11일까지 접수됐다.

이 지사의 경우 여당의 유력 대선후보 중 한 명이고, 취임 후 처음으로 실시되는 국정감사라는 점을 감안하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수술실 CCTV 설치’ ‘지역화폐 도입’ ‘100억원 미만 관급공사 원가 공개’ 등에 대한 야당의 집중 질의가 예상됐었다.

이와 함께 지방선거 당시부터 불거졌던 배우 김부선씨와의 ‘여배우 스캔들’ 등 개인사에 대한 야당의 공세가 어느 정도 예상된 상황에서 압수수색까지 이뤄지면서 이번 국감이 사실상 ‘이재명’ 개인에 초점이 맞춰질 가능성이 커졌다.
실제 이 지사는 김부선씨가 고소한 공직선거법과 정보통신망법 위반 등 혐의를 비롯해 바른미래당 성남적폐진상조사특위가 검찰에 고발한 △친형(이재선씨)을 정신병원에 강제 입원시키려 한 의혹 및 배우 김부선씨 관련 의혹을 부인한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죄 △친형(이재선씨)을 정신병원에 강제로 입원시키려 한 직권남용죄, 한국당 측에서 제기한 ‘조폭연루설’ 등을 두고 법적다툼을 진행 중이거나 예정하고 있다.

도 집행부는 ‘이재명 성토장’이 될 것을 예상하면서도 국정감사를 통해 도정발전 비전을 제시하는 한편 현안 건의 등에 소홀히 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입법기관이 건전한 도정 발전을 위해 합당한 지적을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최선을 다해 답변할 것으로 보인다”며 “또 이 지사를 향한 인신공격이나 음해성 발언 등에는 지금까지 해왔던 대로 원칙적으로 대응하겠다. 실제 이 지사가 지난해 성남시장 신분으로 국감에 출석했을 때도 그(개인사) 부분은 선을 그었다”고 밝혔다.

이어 “국정감사는 도정운영 감시도 있지만 도 발전비전을 제시하고, 현안 해결을 위한 국회의 지원도 요구하는 자리이다.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행안위(민주 10명, 한국 8명, 바른미래 2명, 비교섭 2명) 야당 의원으로는 한국당 김영우·안상수·윤재옥, 미래당 권은희, 대한애국당 조원진 등이 있다.


sy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