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美훈련기 수주 실패' 국감 질타 예상…KAI 바짝 긴장

26일 국방위 사천 본사 현장시찰 및 질의응답
수년 공들인 사업…지역 사회에선 '정부 책임론'도

(서울=뉴스1) 김상훈 기자 | 2018-10-11 07:00 송고 | 2018-10-11 08:22 최종수정
© News1 여주연 기자
© News1 여주연 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국정감사를 앞두고 바짝 긴장하고 있다. 지난달 28일 미 공군 고등 훈련기(APT) 교체 사업 실패에 대한 질타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더욱이 야당과 지역 사회에선 수주 실패와 관련해 정부 책임론까지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11일 국회·방산업계에 따르면,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오는 26일 오후 경남 사천 KAI 본사를 찾아 현장시찰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소속 의원들은 KAI로부터 회사현황 보고를 받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날  KAI 국감에서는 최근 17조원 규모의 미국 공군 고등훈련기 교체사업(APT) 입찰경쟁에서 탈락한 데 대한 추궁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KAI는 미 공군 고등 훈련기(APT) 교체 사업 수주 경쟁에 뛰어들었지만 경쟁사 보잉 컨소시엄에 밀려 입찰에서 탈락했다. 보잉 컨소시엄이 10조 2000억원으로 예상보다 가격을 크게 낮췄기 때문이다.

당초 국내 방산업계에서 APT 사업 수주 시 미 공군과 해군 후속사업, 제3국 시장 물량까지 향후 최대 100조원대 수주까지 기대됐다.

더욱이 KAI는 해병대 상륙헬기 마린온 추락사고 등 악재로 해외수출 사업에 차질을 빚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수주 실패에 대한 책임론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본사가 위치한 경남 사천 등 지역사회에서는 정치권 및 시민단체가 집단행동을 불사하며 국정감사에서 다뤄져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지난 1일 사천시청에서 시민사회단체 주도로 열린 '항공산업 위기 극복을 위한 사천시민대회'에 참석한 여상규 자유한국당 의원은 "미국 고등훈련기 교체사업은 지난해 말 사업자를 결정할 예정이었지만, 문재인 정부의 감사원 감사와 검찰의 방산비리 수사로 시간을 끌면서 KAI가 탈락하게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나라 항공 산업이 더욱 발전할 수 있는 호기를 날려버린 문재인 정부에 이번 국감에서 집중적으로 추궁하겠다"고 강조했다.

업계 관계자는 "표면적으로는 가격 차이에 따른 실패지만 내부적으로는 분식회계·채용비리부터 최근 헬기사고 등 수주 결정까지 최근 2년간 모든 과정들이 미 공군에 전달된 것"이라며 "이번 KAI의 수주전 실패가 올 국정감사에서 거론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분위기에 KAI는 긴장하면서도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KAI는 ATP 사업 수주 실패 이후 줄곧 "보잉의 저가입찰에 따른 현격한 가격 차이로 탈락했다"는 공식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사천 지역사회에서 불거진 책임론과 국정감사 현장시찰 등에 대해 일정에 맞춰 관련 사항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award@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