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단독]부산시 출자·출연기관 임원 '임기 2+1년'으로 바뀐다

'3년 임기 보장'없애고 2년 평가 통해 1년 추가 여부 결정
"인사 핵심은 일 잘 하느냐 여부" 오거돈 시장 철학 반영

(부산=뉴스1) 박기범 기자 | 2018-10-10 17:02 송고
부산시청 전경 © News1 
부산시청 전경 © News1 

부산시 산하 출자·출연 기관장과 임원의 임기가 기존 3년에서 2+1년으로 일괄 조정된다.

'2+1년 책임제'는 부산서는 처음 시도되는 혁신적인 탄력 임기제도다.

2년간의 업무 수행능력 평가를 통해 임기 연장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것으로 "일을 잘 하느냐 못 하느냐가 인사의 핵심"이라는 오거돈 부산시장의 의지가 강하게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10일 부산시에 따르면 벡스코(BEXCO), 아시아드CC, 영화의전당 등 17개 시 출자·출연기관의 이사장을 비롯한 임원진들의 임기를 2+1로 조정하는 '책임제'를 도입한다.

책임제는 각 기관장의 책임있는 공직 수행을 강조, 2년간의 업무를 평가하고, 부진할 경우 임기를 제한하는 제도다.

현재 각 기관에 따라 임원진의 임기는 3년, 또는 2+1년이다. 이를 2+1년으로 통합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조치는 '보은 인사'혹은 '낙하산 인사' 논란이 불거졌던 과거의 잘못된 인사 관행을 혁파하는 동시에 능력을 최우선시하는 인사 단행 뒤 향후 기관장과 임원진의 책임을 강조하기 위한 조치다.

부산은 앞서 보수정치권이 23년간 독점하면서 특정 정치세력에 소속된 인사들을 산하 기관 임원으로 임명해 '보은인사' 논란이 끊이질 않았다. 시장 선거 과정에서 큰 공을 세운 캠프 출신인사 또는 특정 정치인의 측근을 등용해 온 것이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지방권력을 교체한 만큼 능력있는 인사를 임명하고, 임기 내 성과를 평가해 인사 적폐를 해소하겠다는 방침이다.

시는 책임제를 통해 최근 시를 둘러싼 ‘코드 인사’ 논란 역시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부산시 인사와 관련, 일부에서 오거돈 시장 캠프 출신이란 이유로 요직에 임명된 것이 아니냐는 ‘코드 인사’지적이 나오고 있다.

시는 2+1제도 도입과 함께 시 산하 공사·공단의 인사를 마무리한 것으로 확인됐다. 

시에 따르면 부산관광공사 사장에는 정희준 동아대 체육학과 교수가,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회 원장에는 한국여성단체연합 공동대표를 지낸 박영미씨가 임명된다.

부산교통공사 사장은 정경진 전 부산시 행정부시장, 부산도시공사 사장은 김종원 도시공사 도시개발본부장, 부산시설공단 이사장은 추연길 전 부산항만공사 부사장, 스포원 이사장은 김종철 전 부산시상수도본부장, 부산환경공단은 배광효 전 부산시 시민안전실장이 맡는다.

부산여성가족개발원 원장은 현재 내부 평가가 끝나지 않아 임명까지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이같은 인사를 최종 재가했으며, 빠르면 이날 오후 임명이 공식 발표된다.

공사·공단은 지방공기업법을 적용받아, 2+1제도 도입이 법 개정 없이는 불가능하다.

그러나 출자·출연기관의 경우 조례 개정 등의 절차없이 내부 이사회 결정만으로 임기를 변경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과거와 달리, 능력있는 인물 임명뿐만 아니라 업무수행 능력까지 검토해 책임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시민들이 관심을 갖고 지켜봐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pkb@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