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외국인근로자 어려움 1순위는 ‘의사소통·편견’

경기가족여성硏 “다양한 프로그램 마련 필요”

(경기=뉴스1) 송용환 기자 | 2018-10-08 15:01 송고
일상생활에서 겪는 경기도내 외국인근로자들의 가장 큰 고충은 '의사소통' 등인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은 지난 2016년 시흥시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체육관에서 외국인 근로자들이 국민권익위원회 조사관들에게 고충상담을 받고 있는 모습. 2016.12.18/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일상생활에서 겪는 경기도내 외국인근로자들의 가장 큰 고충은 '의사소통' 등인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은 지난 2016년 시흥시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체육관에서 외국인 근로자들이 국민권익위원회 조사관들에게 고충상담을 받고 있는 모습. 2016.12.18/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경기지역 외국인근로자들은 일상생활에서 겪는 가장 큰 어려움으로 ‘의사소통’ ‘편견’ 등을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서비스 이용률은 ‘한국어 교육’ ‘노동·산재·비자 상담’ 등 순이었고, 한국에서 차별받은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약 60%가 ‘그렇다’고 답했다.

이 같은 내용은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최근 발간한 ‘경기도 외국인근로자 지원방안 연구’(연구책임 최영미 연구위원) 보고서 작성을 위해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이다.

설문조사는 도내 외국인복지센터 7곳의 협조를 받아 진행했고, 지역당 100개의 표집할당을 해 684개의 설문을 회수했지만 정확하지 않은 정보 기재로 인해 사용이 불가능한 설문을 제외한 668개를 분석에 사용했다.

‘한국에서 외국인근로자로 생활하면서 경험하는 가장 큰 어려움’에 대해서는 ‘한국어 중심의 의사소통, 언어문제’가 58.4%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한국인들의 편견과 차별대우’(23.7%) ‘한국문화, 습관, 생활방식 등 문화 차이’(21.9%) ‘의료비 부담’(15.7%) 순이었다.

도내에서 제공되는 이주민 관련 사회서비스 이용과 관련해서는 ‘한국어 교육’이 64.1%로 대다수를 차지했다.

그 뒤를 이어 ‘체불임금 등 노동·산재·비자 상담’(42.3%) ‘통·번역 서비스’(38.9%) ‘의료·산업재해’(38.7%) ‘귀환 관련 교육’(30.9%) ‘자조 모임 및 국가별 공동체 활동 지원’(30.8%) 등이 있었다.

행정·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 시 어려운 점도 조사했다.

서비스 이용 시의 어려움으로는 ‘서비스 이용절차를 잘 모른다’(36.2%) ‘말이 잘 통하지 않는다’(33.6%) ‘서비스를 제공 받을 시간이 없다’(30.3%) 등의 응답이 나왔다.

‘한국에서 생활하면서 외국인근로자라는 이유로 차별받은 경험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그렇다’ 59.2%, ‘아니다’ 40.8%로 나타났다.

가족여성연구원 최영미 연구위원은 “이번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볼 때 앞으로의 외국인근로자를 위한 신규 사업은 이들의 정책 욕구를 기술적으로 반영할 수 있어야 함은 물론 지역사회 통합을 위한 매개적 조치들을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의 외국인근로자 지원정책은 중앙정부 위주의 일괄적인 정책 및 프로그램에 집중돼 있다”며 “이들이 요구하는 정책수요를 반영하는 등 수요자 맞춤형 사업을 발굴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sy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