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울주군 외고산 전통옹기가마 체험 캠프 5~14일 개최

(울산=뉴스1) 김기열 기자 | 2018-10-04 10:58 송고
옹기제작을 체험하는 학생.© News1
옹기제작을 체험하는 학생.© News1

외고산 전통옹기제작의 우수성을 현장에서 확인하고 체험하는 2018 제2회 외고산 전통옹기가마 체험 캠프가 5일부터 14일까지 울주군 온양읍 외고산 옹기마을에서 개최된다.

올해 두 번째로 열리는 체험캠프는 전국 각 지역을 대표하는 옹기작가의 제작 시연과 전통옹기가마 전 과정 참여 등 알찬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옹기 전문가와 도예 전공 학생뿐 아니라 일반인들도 옹기마을에서의 특별한 추억을 담아 갈 수 있다.

특히 올해는 일본 가라츠 도예를 대표하는 쯔루타 요시히사 작가(히사시 가마)가 옹기제작 시연을 위해 옹기마을을 찾는 등 제주도·경기도·전라도 등 각 지역 대표 옹기작가들의 제작 시연을 한 곳에서 만날 수 있다.

'한국옹기의 전통과 확산'을 주제로 마련되는 이번 캠프는 전통옹기가마 홍보관, 전통가마 무료 소성 참여, 옹기작가 초청 시연 및 특강, 옹기타렴학교, 전통가마 찜질체험, 장작가마-자연옹기 선발대회, 옹기마을 캠프 등 다양한 참여와 체험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개막행사는 첫날 오후 3시 외고산 옹기마을 내 아카데미관 앞마당에서 지역을 대표하는 예술가인 현숙희 무용가의 기원무를 시작으로 가마캠프 성공기원 퍼포먼스, 전통가마 소성 점화행사가 이어질 예정이다.

외고산 옹기마을 허진규 장인과 함께하는 전통옹기가마 무료소성 참여행사는 도예전문가 뿐 아니라 옹기에 관심있는 일반인들의 참여와 체험으로 운영된다.

옹기가마 불 지피기, 창 불넣기, 가마 식히기, 가마 문열기, 옹기 꺼내기 등 참가자가 전 과정을 직접 확인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진행된다.

국내외 작가의 초청 시연 및 강연으로 쯔루타 요시히사(일본/히사시가마)와 강승철(제주도/담화헌), 김현식(동부산대학교 교수), 정희창(전라도/창아트), 곽경태(경기도/도예공방 토루), 김창호(경기도/오부자 옹기), 허진규(경상도/옹기골도예) 옹기장인이 참가해 각 지역과 국가의 옹기 성형 방식과 특징을 선보일 예정이다.

올해 처음으로 선을 보이는 '전통가마 찜질체험'은 무료로 전통 가마의 내부를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kky060@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