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전역 원하는 北고위군관 늘어나…장마당 발전과 관련"

"대우 그대로인데 제약 커…가족도 장마당 못 해"
"특혜 익숙한 군관 가족, 무역일꾼 비해 박탈감"

(서울=뉴스1) 김다혜 기자 | 2018-10-02 09:47 송고
13일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에서 북한 군인들이 경계근무를 서고 있다. 2018.8.13/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13일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에서 북한 군인들이 경계근무를 서고 있다. 2018.8.13/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북한의 장마당 경제가 활발해지면서 경제활동에 제약이 있는 고위 군관이 전역을 희망하는 경우가 나타나고 있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보도했다.

RFA는 1일(현지시간) "고급 군관들에 대한 대우는 나아진 게 없는데 지켜야 할 의무와 제약은 대폭 늘어나 군관과 그 가족들은 생계를 위한 장마당 경제활동도 하지 못한다"는 평양 주민 소식통의 발언을 인용해 이렇게 보도했다.
이 소식통은 "김정은이 들어선 이후 전역을 원하는 고급 군관들이 늘어나는 이유는 북한의 장마당 경제활동이 활발해지는 사회현상과도 관계가 있다"면서 "군대에 충성을 다하기보다 차라리 장마당 장사로 돈을 모으는 것이 앞날에 보탬이 된다는 생각이 앞서기 때문"이라고 RFA에 말했다.

또 "과거 많은 특혜에 익숙해 있는 군관 가족들은 당 간부나 무역일꾼들에 비해 상대적 박탈감이 커 불만 속에서 살고 있다"고도 전했다.

이 소식통은 "인민군 상좌 계급을 달고 있는 내 아들을 제대시키기 위해 고위층에 현화(미화)로 1500달러를 고였다"며 "평양 시내 웬만한 지역에서 집 한 채를 살 수 있는 큰돈"이라고 밝혔다.
한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1일 국회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김정은 정권의 장마당 운영과 관련 "장마당 하는 사람에게 세금을 받고 있어서 사실상 공식화한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 전역의 장마당 수에 대해서는 "460개로 보고 있는데 계속 늘어나는 추세"라고 말했다.


dh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