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평양선언] 文대통령, 美트럼프 만나 전달할 김정은 메시지는?

내주 유엔총회 참석 계기 방미…한미정상회담
北 취할 비핵화 조치-종전선언 조건 등 조율 가능성

(평양·서울=뉴스1) 평양공동취재단 , 정은지 기자 | 2018-09-19 17:13 송고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평양공동선언을 발표한 후 악수하고 있다. 2018.9.19/뉴스1 © News1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평양공동선언을 발표한 후 악수하고 있다. 2018.9.19/뉴스1 © News1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이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나게 된다. 이에 따라 교착 상태에 빠진 북미 대화 촉진자를 자처한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전하게 될 김 위원장의 메시지에 관심이 쏠린다.
이른바 '평양선언'에는 북한이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유관국 전문가들의 참관 하에 우선 영구 폐기하고 미국 측 상응 조치에 따라 영변 핵시설의 영구적 폐기와 같은 조치를 취해간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북한이 '유관국이 참여한 참관'을 언급하며 검증을 약속했지만 핵물질과 핵탄두 등 핵 리스트 제출이나 사찰 허용한다는 내용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없었다.

이 때문에 이번 선언은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는데 그쳤을 뿐 후속 북미 비핵화 협상 재개를 위한 실질적 비핵화 조치가 없었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정의용 청와대국가안보실장은 19일 오전 남북정상이 '9월 평양공동선언'에 합의한 이후 우리 측 공동취재단과 만난 자리에서 "공동선언 내용 이외에도 많은 논의가 있었다"고 밝혔다.
정 실장은 "이러한 논의의 결과를 토대로 내주 초 뉴욕 한미 정상회담에서 북미 비핵화 협상도 좀 더 속도를 낼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해 양 정상 간 심도있는 논의가 가능해졌다"고 부연했다.

합의문에는 포함되지 않았으나 비핵화 협상 국면에서 북미 대화를 견인할 조치들이 포함됐음을 암시한다.

구체적으로 어떤 방안들에 대해 논의가 오갔는지는 불분명하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미국이 강조하는 핵 검증과 관련한 실질적 조치들에 대해 북측의 입장을 청취했을 것으로 관측된다. 문 대통령이 '처음으로 비핵화 방안에 합의'했다고 말한 점도 이를 뒷받침해준다.

합의문에 담기지 않은 '종전선언'과 관련해서도 북한이 취할 수 있는 실천적 방안과 최소 합의 조건 등에 대한 심도있는 의견이 오갔을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이 연내 서울 방문을 약속한 것이 서울에서의 종전선언을 추측케 하기 때문에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종전시기 시점이나 방식에 대해 논의할 가능성도 있다.

이를 토대로 문 대통령은 유엔총회를 계기로 오는 24일(현지시간) 열리는 한미정상회담에서 북한이 원하는 미국 측의 상응조치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이미 북미 간 여러 채널을 통해 각급에서 대화를 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정부의 역할이 제한적일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ejjung@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