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평양회담] 순방때마다 서민식당 찾은 文대통령, 北서도 갈까

평양 시내 대동강수산물식당 등 거론돼

(서울=뉴스1) 양새롬 기자 | 2018-09-19 05:05 송고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무개차를 타고 18일 평양순안공항에서 백화원 초대소로 이동하며 시민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 2018.9.18/뉴스1 © News1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무개차를 타고 18일 평양순안공항에서 백화원 초대소로 이동하며 시민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 2018.9.18/뉴스1 © News1 평양사진공동취재단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을 위해 북한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서민식당을 찾아 식사를 하게 될 지 관심을 모은다.
앞서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인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17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서울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갖고 "문 대통령이 해외 순방시 현지 주민들이 자주 가는 식당을 늘 가곤 하는데 그런 부탁을 북쪽에 해뒀다"고 밝혔다.  

임 비서실장은 그러면서 "어떤 식당이 될 지 모르지만 평양 시민들이 자주 가는 식당에서 가급적 만찬을 하게 되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실제 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중국 국빈방문 당시 베이징 조어대 인근의 한 식당에서 김정숙 여사와 함께 아침식사를 하며 중국 국민들과 교류했다. 이는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주한미군 배치로 인한 양국 갈등을 누그러뜨렸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 베트남을 국빈방문한 지난 3월에도 하노이에 있는 서민식당에서 김 여사와 함께 아침식사를 했다. 양국관계를 튼튼히 엮어내는 바탕은 무엇보다 현지 국민 마음을 얻는 데서 시작한다는 취지에서다. 이 식당주인은 문 대통령에게 나무젓가락이 많이 든 목재 곽을 선물하기도 했다.
이에 우리 정부의 바람대로 이같은 일정이 확정되다면 문 대통령이 평양 시민들과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누며 식사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란 관측이다.

만찬 장소로는 평양 대동강 일대에 최근 문을 열었다고 선전하는 수산물 식당이나 옥류관보다 서민적인 국숫집인 '옥류국수집', 북한 주민들이 퇴근 후 찾는다는 비어홀인 '경흥관 맥주집' 등이 점쳐진다. 우리측 예술단이나 선수단 방북시 방문하는 옥류관은 이날 오찬 장소로 정해져있어 문 대통령이 다른 식당을 만찬 장소로 선택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북한 최고지도자인 김정은 위원장이 이같은 제안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지적이 있지만, 김 위원장이 이미 평양순안국제공항에 나와 문 대통령을 환영하고, 카퍼레이드를 하는 등 파격 환대하는 모습을 보여준 바 있어 기대감도 상존한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전날(18일) 오후 프레스센터 브리핑에서 "김정은 위원장 부부가 공항 영접을 나온 것은 처음"이라며 "외국 정상회담 사례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운 환대"라고 평가했었다.


flyhighro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