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원희룡 지사 "제주에서 블록체인 가이드라인 제시할 것"

원희룡 제주지사 '블록체인서울 2018'에서 밝혀

(서울=뉴스1) 이수호 기자 | 2018-09-18 15:03 송고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8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블록체인 서울 2018'에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 News1 안은나 기자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8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블록체인 서울 2018'에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 News1 안은나 기자

암호화폐 자금모집(ICO)이 가능한 블록체인 특구 설치를 추진중인 원희룡 제주지사가 "블록체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싶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1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블록체인서울 2018' 행사에 참석한 원 지사는 이같이 밝히고 "모래판을 제공하듯, 제주에 샌드박스형 블록체인 가이드라인과 규제모델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원 지사는 "정부는 투기광풍을 불러일으킨 거래 현상만 볼 게 아니라 토큰이코노미라는 새로운 경제 모델이 모든 영역에서 기존 산업과 비즈니스를 대체하면서 일어나는 그 현상, 그 흐름의 본질에 주목해야 한다"며 "대응은 커녕 대응하려는 노력에 대해 붉은 깃발을 올리는 게 현 한국 정부의 대응"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암호화폐가 퍼블릭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갖는 본질적인 역할과 기능을 생각할 때 정부의 이같은 접근 방식은 블록체인 산업 전반을 육성하는 게 아니라 프라이빗 블록체인이나, 블록체인 기반의 일부 응용프로그램에 한정될 것"이라며 "ICO는 다양한 방식과 유형이 등장하고 있음에도 모든 유형을 미리 앞질러 전부 금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스위스와 에스토니아, 싱가포르는 블록체인 법인이 대거 설립되고, 이에 대한 지적 서비스 산업이 발전하고 있다"면서 "국내 시장의 투기와 자본세탁, 범죄악용 문제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본질에서 나온게 아니라 이를 유통하고, 시장 진입시키는 과정에서 나오는 규제 실패"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원 지사는 "제주는 국제 자유도시로서 우수한 해외 자본과 인력을 유치해 자유로운 경제활동을 제공할 수 있는 곳"이라며 "블록체인 허브 도시 조성을 위해 국제시장을 선도할 수준의 암호화폐 가이드라인을 제정하고, 이를 준수하는 국내외 기업의 자유로운 활동을 보장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그는 "블록체인 특구는 모든 규제를 풀어 모든 유형을 감수한다는 게 아니라, 단계적이고 점진적으로 블록체인 기업 영역 넓히는 방향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암호화폐의 명확한 기준을 마련해 거래소 자금세탁 방지와 지갑 관리, 보안 규정 등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며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덧붙였다.


lsh5998688@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