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안민석 "평양정상회담서 2032년 올림픽 공동유치 선언 기대"

[상임위원장 연쇄인터뷰] 안민석 문화체육관광위원장
"올림픽 공동 유치는 비핵화 위한 최고의 '보증수표'"

(서울=뉴스1) 대담=윤태형 정치부장·정리=김성은 기자 | 2018-09-19 07:00 송고
안민석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뉴스1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8.9.17/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안민석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뉴스1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8.9.17/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안민석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더불어민주당)은 3차 남북정상회담에서 오는 2032년 올림픽 공동 유치 선언이 이뤄질 수 있기를 조심스럽게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안 위원장은 이번 남북정상회담이 아니더라도 조만간 남북간에 올림픽 공동개최를 위한 합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자신이 문광위원장직을 맡는 동안 남북 공동 올림픽 성사에 힘을 쏟겠다는 각오도 밝혔다.
안 위원장은 17일 <뉴스1>과 인터뷰에서 "북한이 올림픽을 개최한다는 것은 완전히 국제사회로 나온다는 의미"라며 "올림픽 공동개최 선언만큼 북한의 비핵화 실천의지를 보여주는 것이 없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남북간 문화예술체육 교류에도 큰 기대를 걸고 있는만큼 안 위원장 사무실에는 강원도 철원 군사분계선을 가로지르는 태봉국 도성의 대형 가상도가 걸려 있었다.

안 위원장은 "태봉국 도성은 궁예가 만들었던 궁"이라며 "정상회담이 좋은 성과를 내면 태봉국 도성 복원 사업을 할 것으로 본다"고 했다. 
남북 문화예술체육 교류에 기대를 거는 이유에 대해선 "경제협력은 성과가 나려면 시간이 꽤 걸린다. 철도는 설계에서 공사, 완공까지 4~5년이 걸린다"며 "이 사이에 평화 모드를 이어가기 위해선 문화체육관광교류가 제 역할을 할 것으로 본다"고 했다.

안 위원장은 이번 국감에서는 날카로운 정책 점검과 평가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했다. 아울러 안 위원장은 '문화는 투자'라는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운동선수 출신 지도자를 채용하는 스포츠클럽을 전국에 세우는 방안도 제시했다.

다음은 이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문광위원장을 맡은 소감은?

▶문화적 상상력과 창의력이 꿈틀대는 상임위,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20대 국회 모범상임위를 만들고자 3가지 문화 아이템을 추진하고 있다. 상임위에서부터 분위기 쇄신을 통해 트라우마를 치유하고 문화적 상상력과 창의력을 복원하고자 복장부터 바꾸자고 제안했고 월 1회 이상 현장에 방문할 계획이다. 위원장실과 회의장도 국회를 방문하는 시민들에게도 개방할 것이다.

-벽에 걸어놓은 조감도(위원장실에 걸려 있는 대형 태봉국 철원 도성 조감도) 는 무엇인가?

▶태봉국 철원 도성이다. 궁예가 만들었던 궁인데 저기 가보면 DMZ(비무장지대) 안에 수풀만 무성하다. 저 조감도는 가상도다. 철원 도성을 복원하겠다는 의지를 담았고, 위원장실을 찾는 분들과 함께 관심을 공유하자는 뜻에서 걸었다. 의원들 중에서도 철원 도성을 모르는 분들이 많더라.

특히 유네스코가 분쟁지역의 문화재 보존에 관심이 많다. 유네스코 사무총장이 프랑스 문화부 장관 출신인데 저런 문제에 굉장히 관심이 많다. 유네스코가 태봉국 복원사업을 같이 하자고 했다. 남과 북만 사업을 진행할 경우 중간에 삐걱거리는 게 있을 때 유네스코가 중재 역할을 한다면 국제적 사업이 될 수 있다.

북측에는 지난번 군사회담 때 제안했으며 현재 북의 반응을 기다리고 있다. 이번 정상회담이 좋은 성과를 내면 이런 문제들도 연결되서 풀릴 것으로 본다.

-남북간 문화체육관광 교류가 가장 먼저할 수 있는 화두가 될 것 같다.

▶남북교류협력은 크게 하나는 경제, 하나는 비경제 분야다. 경제는 철도에서 시작하는 경제적 지원이 있다. 하지만 성과라든가 효과가 나려면 시간이 꽤 걸린다. 이를테면 철도는 설계에서 공사와 완공까지 4~5년이 걸린다.

이 사이에 평화 모드를 이어가기 위해선 문화체육관광 교류가 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비교적 남북간 부담도 덜하다. 그런 면에서 관광까지 포함한 분야의 교류가 필요하다

현안으로는 금강산 관광이 있다. 북한도 관광 분야를 하고 싶어한다. 당장 달러를 벌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미국 제재 때문에 안되고 있다. 이것은 내년까지 될 것 같다. 그 다음이 개성 관광이다. 개성이든 금강산이든 10년 전에 했기 때문에 한반도 정세만 변하고 북미 관계가 변화하면 될 것으로 본다.

여기에 새로운 화제로 떠오른 것이 있다. 남북 올림픽 공동개최다. 대통령도 말씀하셨고, 도종환 장관도 언급하셨다. 지난 봄부터 전문가들과 올림픽 공동개최 가능성에 대해서 두 차례 회의를 했다. 그리도 2달 전에 제가 청와대에 정식으로 제안을 드렸다. 이것에 대한 합의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본다. 단순히 올림픽이라는 문제를 넘어서 북한이 올림픽을 공동개최한다는 것은 완전히 국제사회로 나온다는 의미다. 여기엔 비핵화가 조건이다. 올림픽 공동선언만큼 비핵화 실천 의지를 보여주는 게 없다고 본다. 비핵화가 안풀어지고 올림픽을 할 수 있겠나.

북한이 완전히 개방되는 거다. 우리나라도 88년 올림픽을 치르면서 개방됐다. 2008년 북경 올림픽을 하면서 중국이 개방됐다. 북한도 어쩔 수 없이 개방해야 하는데 올림픽 공동개최가 이뤄지면 그 이상 좋은 촉매제는 없을 것이다. 그런 점에서 올림픽 공동 개최는 올림픽 이상의 의미가 있다고 본다.

제가 상임위원장을 하는 동안, 물론 이번에 합의를 안하고 올 수 있지만 4차 남북정상회담도 있고 체육회담도 있기 때문에 제가 상임위원장 하는 동안 2032년 올림픽 공동개최를 성사시키는데 헌신하려고 한다.

-합의는 아니더라도 논의는 충분히 할 수 있겠다.

▶복잡하게 검토할 문제가 아니다. 다만 북한 내부에서 여러가지 고려를 하는데, 간단한 문제는 아니겠지만 이미 대통령이 보름 전에 이야기를 했으니까 북한에서 검토했을 것으로 본다. 3차 남북정상회담때 공동유치 선언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조심스럽게 기대하고 있다. 이번이 아니더라도 조만간 합의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올림픽 공동개최 유치선언을 통해 북한의 비핵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보나?

▶그렇다. 최고의 보증 수표라고 본다. 북한을 세계 무대로 이끌어내는 것, 개방화는 국제사회의 눈치를 볼 필요가 없다. 우리민족이 올림픽을 치르겠다고 하는데, 아마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똑똑한 한민족이 신의 한수를 찾았다고 생각할 것이다.

-문체위원장 임기 동안 꼭 처리하고 싶은 법안이 있다면?

▶문화예술체육인들의 처우개선과 고용안정을 위한 복지 관련법이 있다. 또 풀뿌리 체육을 통한 선진국형 체육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법이 있다. 입법 성과를 내서 국회의 역할을 충실히 할 계획이다. 

-문화재에 대한 향후 계획으로 어떤 것이 있는가?

▶아직도 해외에 반출되어 있는 우리 문화재가 많다. 금강산 종 등 계속 반환 협의 중인 문화재들이 다수 있고, 우리 조상의 얼이 담긴 문화재가 우리 땅에 다시 들어올 수 있도록 집중할 것이다. 

해외뿐만 아니라 남과 북의 문화재 교류에 대해서도 본격적으로 움직이려고 한다. 현재 개성 만월대 발굴이 중단된 상태에 있다. 이를 재개시키고 북한에 상당한 우리 문화재와 관련해 교류 전시회 등을 통해 국민에게 우수한 문화재를 소개하고 싶다.

-국정감사는 어떻게 운영할 계획인가?

▶첫째로 우리 문광위 국감은 품격 있는 국감으로 운영하겠다는 생각이다. 문화를 다루는 상임위에서 소리 높이고 막말하는 것들은 위원장으로서 용납할 수 없다. 물론 정부를 따끔하게 질책해야 한다. 그러나 얼마든지 품격 있는 표현과 자세로 따끔하게 할 수 있는 것이다.

두번째는 정책 중심의 국감이 되길 바란다. 지난 6년간 교육과 함께 문광위가 같이 섞여 있었다. 문화체육관광 분야는 교육에 비해서 뜨거운 이슈가 거의 없다. 교육은 학부모·학생·교사에게 당장 뜨거운 이슈가 아닌가. 아이들의 운명을 좌우할 수 있는 것이다.

앞서 문화체육관광 분야와 교육 분야가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계속 같이 섞여 있었지만 문화체육관광은 뒷전이었다. 모든 현안이 교육에 쏠려서 교육이 블랙홀이 돼 버렸다. 지난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6년은 대한민국 문화체육예술의 암흑기였다.

앞으로는 지난 6년간 제대로 다루지 못한 정책과 평가를 현미경처럼 들여다 볼 수 있는 정책 국감, 그러면서도 송곳처럼 날카로운 국감이 되길 바란다. 위원장으로서 그런 국감이 되도록 역할을 할 것이다.

-문화예술 블랙리스트 조사결과에 예술계가 반발하고 있다. 어떻게 생각하나?

▶제가 지난 몇 년 동안 이 상임위(교문위)에 있었다. 그러면서 문화체육을 다뤘는데 최순실 국정농단의 주 무대였다. 그만큼 가담된 공무원도 많았다. 그런 공무원들에 대한 진상 조사를 제대로 하고, 경중의 차이는 있겟지만 책임을 묻고 국정 농단으로 인해 피해받은 분들에 대한 심리적인 위로와 납득할만한 수준의 조치가 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 문체부가 최순실의 주 무대였다. 사법농단은 최순실이 간접적으로 엮여 있긴 하지만 직접 묶여 있었던 국정농단 무대는 문체부다.

첫째, 이것은 해를 넘기지 않았어야 했고, 둘째는 국민과 문화예술인이 봤을 때 가혹하다고 할 정도의 책임 추궁이 이뤄졌어야 한다고 본다. 그런데 해를 넘겨서 가을이 돼 버렸다. 겨우 블랙리스트 관련 공무원에 대한 처리가 끝났는데 국민들 볼때는 납득이 어려울 것이다. 문화예술인이 볼때도 납득이 어려울 것이다. 이것은 꼬리자르기도 아니고 그냥 관용을 베푼 것이다. 그냥 봐준 거다.

그 다음 체육 농단에 있어선 들어가다 말았다. 예를 들어서 박태환 선수의 경우 문체부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이 올림픽 출전을 방해했다. 정부가 메달 하나 더 딸 수 있도록 메달리스트들을 격려하고 아픈 선수도 참고 나가라고할 판인데, 이 경우는 멀쩡한 선수를 출전 못하도록 2~3년을 방해했다. 실제로 김종 차관이 너는 절대로 안된다고 박태환 측에 했다는 거 아닌가. (물론) 그것은 김종 오더가 아닐 것이다. 박근혜도 아니었을 것으로 본다. 최순실이었을 것으로 본다.

왜 최순실이 박태환의 올림픽 출전을 방해했을까. 이것이 조사됐어야 한다고 본다. 제가 확인한 결과 체육적폐 태스크포스팀(TFT)이 구성됐는데 박태환 측에 한번도 물어보질 않았다. 한번도 안물어 본것은 웃긴 거다.

-추가적인 적폐 청산이 필요한가?

▶그런데 이게 어떤 딜레마가 있냐 하면, 여당은 여당이니까 정부 입장 편에서 그냥 넘어가려고 한다. 야당은 이 문제를 건드리고 싶어하지 않는다. 여당은 여당대로 넘어가려고 하고, 야당은 야당대로 잘됐다고 하는, 지금 이런 딜레마가 있는 것이다. 국감에서도 이 문제가 제대로 파헤쳐질 것 같지 않다고 본다. 그렇다고 위원장이 위원장석에서 날카로운 질문을 할 수도 없다. 그런 상황이다.

-문화체육 분야에서 일자리 구상이 있다면?

▶문화체육의 개념을 바꿔야 한다고 본다. 문화·예술·체육인들이 지원 받는 것만 익숙해져 있는데 문화를 통해서 돈을 벌고 문화를 통해서 일자리를 만드는, 문화는 돈이라는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

그런 관점에서 숱한 기회가 보일 거라고 본다. 체육분야의 경우 스포츠 클럽 법안이 통과되면 전국에 수만개 스포츠클럽을 만들 수 있게 된다. 여기에 지도자를 배치하면 운동선수 출신사람들에게 일자리를 만들어줄 수 있다. 스포츠 클럽을 만들어서 동호인 체육 활동을 제도 안으로 끌어들여서 권리와 의무를 동시에 주는 것이다. 문화 체육을 통해서 일자리를 만드는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고 본다.

-병역특례에 관한 생각은?

▶저는 병역특례는 기본적으로 최소화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 대한민국 남자들의 의무다. 하지만 누군들 자신의 20대가 소중하지 않는 사람이 있겠나. 가난한 집안 출신이든 어떤 직종에 종사하든 군대에 가는 기간은 가장 아까운 기간일 것이다. 병역 특례는 예외를 인정하자는 것인데 예외는 적을 수록 좋다.

그런 면에서 저는 체육가와 예술인들은 분리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예술인들은 국가를 대표해서 하는 게 아니다. 국가가 예술인들을 신체적으로 구속한 적이 없다. 결과적으로 국위선양이겠지만 체육인들은 선수촌에서 국가가 강제로 입촌을 시킨다. 국가가 강제로 선수들의 자유를 억압한다. 선수촌 일상이 그야말로 뼈를 깎는듯한 훈련을 하고 있다. 특수부대보다 더 세다. 이것을 십년 넘게 있는 선수들도 있다. 국가의 필요로 선수들의 자유를 구속한다. 선수들에게 국가가 보상해야 한다.

체육인과 예술인은 출발점부터 다르다. 섞이는 것 자체가 본질을 흐리게 하는 것이다. 체육인들은 어차피 선수 기량이 왕성할 때 국가를 위해서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자는 것이이다. 선수들은 일부 승마 종목 같이 30대에 은퇴하는 것을 제외하면 주로 20대 후반에 은퇴한다. 은퇴 후에 현역 복무기간의 2배 정도의 기간 동안 재능 기부를 시켜야 한다. 체육 내부 구조를 잘 아는 지도자들이 합리적이라고 하는 수준에서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대안도 체육계가 받아들이지 않으면 어쩔 수 없다. 국가가 청춘을 볼모로 잡아서 국가가 안해주면 안된다. 그렇기 때문에 체육계에서 수용 가능한 대안이 있어야 한다고 본다.

은퇴후 재능 기부는 체육계 80~90%가 공감하고 있다. 그런 방향으로 가면 좋겠는데, 문체부와 국방부가 태스크포스(TF)를 만들었다고 하지만 국민요구나 시대에 맞는 대안을 만들어내면 좋겠다. 

-아시안게임에서 일본이 종합 2위를 차지했다. 우리나라의 엘리트 체육이 위기를 맞았다는 주장이 나온다. 이에대한 생각은?

▶선수들을 운동 기계로 만들어서 선수들을 메달 따는 기계로 만드는 게 선수촌이다. 이렇게 해서 비인기 종목에서 메달 못따면 이상한 거다. 선진국은 그렇지 않다.
시대가 바뀌고 있지만 풀뿌리 체육은 뒷전이다. 문재인 정부도 풀뿌리 체육에 대한 방점을 찍는 것이 바람직하다. 걱정할 것은 아니고 스포츠 클럽을 통해서 엘리트 선수를 키우는 게 정상이라고 본다.

그래서 제가 스포츠 클럽 법안을 준비하고 있다. 이를테면 일본 야구가 금메달을 땄는데 일본 사회 동호인들이라고 한다. 일본 고등학교 야구팀은 4800개다. 우리나라 고등학교 야구팀은 72개다. 저변을 넓혀야 국가 위한 체육이 아니라 국민 위한 체육이 된다. 국민을 위한 체육, 여가와 삶의 질을 위한 것이다. 청소년들을 위한 체육이 되면 자연스럽게 메달을 딸 수 있다. 과거 비인기에서 메달 따면 순간적으로 환호하던 구시대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야 한다.

-스포츠 외교의 경우 IOC 위원으로는 우리나라에서 한명 밖에 없지 않나.

▶스포츠 외교 시스템이 없다. 워낙 KOC(대한올림픽위원회) 위원회 조직에 우리는 시스템이 없다. 각 종목별로 스포츠 네트워크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을 한 틀 속에서 묶어내서 네트워크를 만들고 정보를 공유하고 스포츠 외교 전략을 짜야 하는데 시스템이 부재하다. 유승민 선수는 젊어서 열심히 하고 있지만 나이도 어리고 외국어도 부족하다. IOC는 영어를 쓰면 안 먹힌다. 독어나 불어를 써야 한다.

-김연아 선수는?

▶김연아를 담아낼 수 있는 시스템이 없다. 김연아 선수의 경우 개인 소속사에서 꾸준히 활동할 뿐이다. 김연아에게 상임위원이나 동계스포츠 등 스포츠 외교를 맡겨야 하는데 시스템이 없다. 귀한 자원을 활용해야 하지만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과거 김운용 회장처럼 개인기가 있는 그런 사람이 있는 것도 아니다.


seki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