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KAI 고성 공장건립 놓고 사천시와 감정싸움 "기업 자선단체 아냐"

KAI "좋은 제안 와서 검토"…사천 "정치권 개입" 의혹도

(서울=뉴스1) 김상훈 기자 | 2018-09-08 07:00 송고 | 2018-09-08 12:26 최종수정
 항공부품  신축공장  논의를 놓고 한국항공우주산업(KAI)와 사천시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 News1
 항공부품  신축공장  논의를 놓고 한국항공우주산업(KAI)와 사천시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 News1

경남 사천시에 본사를 둔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고성군에 항공부품 생산공장을 신축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사천시가 반발하고 나섰다.

사천을 연고지로 성장한 KAI가 타지역에 공장을 지을 경우 지역경제에 피해가 우려된다는 이유에서다. KAI는 "기업이 자산단체는 아니다"고 맞서며 양측간 갈등이 깊어지는 모습이다.

8일 업계에 따르면 KAI는 고성군으로부터 기업 유치 제안서를 받아 항공기 기체구조물 공장 설립을 검토 중이다.

KAI는 현재 비즈니스 제트기의 기체 주요 구조물 공급에 대한 수주 계약을 진행 중이다. 오는 10월 결론이 날 예정으로 계약이 성사되면 항공기 기체구조물을 납품하기 위한 공장 신축이 필요하다.

고성군은 2020년까지 군비 140억원을 투입해 고성읍 교사리 일대에 이당일반산업단지를 조성 중이다. 고성군은 지난달 산업단지 내 6만7000㎡ 규모 부지에 항공부품공장을 짓는 방안을 KAI에 제안했다. 당초 알려진 것과 달리 부지 무상제공은 아니라는 게 고성군 설명이다.

이같은 움직임에 사천 시의회는 사천에 본사를 둔 KAI가 고성군과 은밀히 공장 신축 계획을 협의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시의회는 최근 'KAI-고성군 항공부품 공장신축 저지 결의안'을 채택하고 고성군 공장 신축계획을 전면 재검토할 것을 촉구했다.

KAI는 2013년 에어버스사의 항공기 날개 하부구조물(WBP) 생산공장을 산청군에 짓는 과정에서도 사천시와 갈등을 빚었다. © News1
KAI는 2013년 에어버스사의 항공기 날개 하부구조물(WBP) 생산공장을 산청군에 짓는 과정에서도 사천시와 갈등을 빚었다. © News1

사천시가 KAI의 고성 공장 설립을 반대하는 이유는 크게 2가지다. 우선 사천에 부지가 있는데도 고성에 공장을 신축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경상남도는 국내 항공산업 집적화를 위해 사천·진주 지역에 경남항공국가산업단지를 조성 중이다.

사천은 항공산업단지 벨트의 중심에 해당되는데 사천에는 신규 공장을 지을 수 있는 여유 부지가 상당한 편이다. 이런 상황에서 사천이 아닌 타지역에 공장설립을 타진하는데 강한 서운함을 드러냈다고 볼 수 있다.

두 번째는 투자유치 문제다. 신규 공장이 고성에 건립되면 사천은 종전에 기대했던 투자를 뺏기는 처지에 처한다. 이 경우 공장건립에 따른 일자리 창출 등 경제적 이익 대부분은 고성군으로 돌아간다. KAI 연고지인 사천시 입장에서 반가울리 없다.

KAI는 사천시 반발에 불편한 기색을 내비쳤다. KAI 관계자는 "사천에 본사가 있다고 모든 사업을 사천에서 다 할 수는 없지 않나"며 "기업은 자선사업 단체도 아니고 더 좋은 조건이 있으면 검토하는 게 당연하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이번 신축공장 계획에 정치적인 이해관계가 맞물려 있다는 의혹도 나온다. 김경수 경남지사와 김조원 KAI 사장, 백두현 고성군수 등이 민주당 출신의 친여권 인사여서다.

KAI는 2013년 에어버스사의 항공기 날개 하부구조물(WBP) 생산공장을 산청군에 짓는 과정에서도 사천시와 갈등을 빚었다. 이를 두고 당시 지역사회에선 이명박 전 대통령 대선캠프 출신인 김홍경 전 KAI 사장과 새누리당 출신의 산천군수를 두고 유착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한 사천시의원은 "사전에 고성군이 수주 계약 건에 대한 귀띔을 얻고 KAI에 제안한 것 아니냐는 얘기가 돌고 있다"며 "정치적 의도에 의해 지자체 사업이 결정되면 안 된다"고 말했다.

한편 김 지사는 지난 5일 도정질문에서 'KAI 신축 공장 계획이 김 지사와 연관된 것 아니냐'는 박정열 도의원의 질문에 유착 의혹을 부인한 바 있다.


award@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