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학교 협동조합 수 늘리고 매점 위주 사업모델 다양화

교육부, 사회적경제 활성화 위해 지원 확대
국립대 생활협동조합에는 시설사용료 면제

(서울=뉴스1) 권형진 기자 | 2018-09-06 06:00 송고
교육부 청사 © News1 장수영
교육부 청사 © News1 장수영

정부가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학교 협동조합 수를 늘리고 매점 위주인 사업모델도 다양화하기로 했다. 국립대 생활협동조합에는 시설 사용료를 면제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교육부는 6일 이런 내용을 담은 '학교 내 협동조합 지원계획'을 발표했다. 국정과제인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후속조치다. 교육부 관계자는 "초·중·고와 대학에서 운영하는 협동조합 지원방안을 발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밝혔다.

현재 초·중·고에서 설립한 협동조합은 전국에 총 60개가 운영되고 있다. 이를 확대하기 위해 시·도 교육청에 10억원의 특별교부금을 지원한다. 학교 협동조합 설립과 관리·감독 권한도 교육부에서 시·도 교육감에에 위임한다. 시·도 교육청과 학교 여건에 맞는 학교협동조합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학교협동조합 중앙지원센터도 설치한다. 매점사업 외에 다양한 사업모델을 개발해 학교협동조합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금도 서울지역 5개 초등학교에서는 학교협동조합이 방과후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이 협동조합 형식으로 학교기업을 창업해 지역주민들의 자전거를 수리해주는 활동을 하는 특성화고도 있다.

학교협동조합과 연계한 학생 교육활동 지원도 강화한다. 학생 주도의 학교협동조합 운영을 지원해 학생들에게 사회 참여·협업 기회를 제공한다. 학교협동조합과 마을기업 등 학생들에게 진로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사회적경제 기관도 발굴할 예정이다. 

대학 협동조합을 활성화할 수 있는 여건 조성에도 나선다. 예산당국과 협의해 국립대 생활협동조합에 대학시설 사용료를 받지 않는 방안을 추진한다. 지금은 대학 생활협동조합이 교내에서 매점을 운영하면 공간 임대료를 학교에 내야 한다. 대학 협동조합은 국립대 18곳, 사립대 15곳 등 33개 대학이 운영하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대학시설 사용료를 면제하는 대신 그만큼 수익이 늘면 수익금의 일정액을 장학금으로 환원하거나 학내 구성원의 복지 증진 등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은옥 교육부 평생미래교육국장은 "학교협동조합을 통해 지역 내 초·중·고를 중심으로 다양한 지역사회 구성원이 참여해 사회적경제를 체험할 수 있다"며 "학교협동조합에 참여한 학생이 대학 진학 후에도 대학생활협동조합 참여를 통해 사회적경제 관련 역량을 함양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jinny@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