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중국판 셧다운제 나온다" 中정부, 게임산업 재편 움직임

中 선전부, 게임산업 정책 모두 원점에서 체크중

(서울=뉴스1) 이수호 기자 | 2018-08-31 18:51 송고 | 2018-08-31 21:14 최종수정
중국의 한 매체가 31일 보도한 중국정부의 게임규제 가이드라인. <사진 = 텐센트 웨이신> © News1
중국의 한 매체가 31일 보도한 중국정부의 게임규제 가이드라인. <사진 = 텐센트 웨이신> © News1

중국 정부가 텐센트 신작게임에 대한 유통을 금지한 데 이어, 이번에는 PC·모바일게임 서비스 시간을 규제할 것이라고 발표하면서 중국 내 게임산업 재편에 속도가 붙고 있다. 덩달아 중국 대형게임사들의 줄을 잡고 있던 국내게임사들도 대응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31일 중국 내 외신보도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30일 중국 정부는 미성년자의 게임플레이 시간을 제한하고 신규 게임 출시수량을 제한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게임규제 정책을 공식화했다.
'청소년 예방 종합방안'이라 불리는 이 규제정책은 엔터산업을 관리하는 광전총국뿐만 아니라 교육부, 위생건강위원회 등 각 부처가 모두 참여하는 청소년 보호정책이다. 다만 구체적으로 어떤 형태로 규제가 이뤄질지에 대해선 공지되지 않았다.

앞서 중국정부는 지난 13일 텐센트의 대표게임인 '몬스터헌터'의 국내 서비스도 중단시킨 바 있다. 이날 텐센트는 공지사항을 통해 "유관기관 명령에 따라 해당 게임의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판매중지 배경에 대해선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았다. 아울러 중국 정부는 한국게임사뿐만 아니라 중국게임사들의 신작 출시 허가 역시 5개월째 내주지 않고 있다.

이같은 상황은 게임산업을 재편하려는 중국 공산당의 정책기조 탓이다. 앞서 중국 정부는 지난 4월 게임산업 주무부처를 광전총국에서 공산당 휘하 선전부로 바꾸고, 인터넷·게임산업에 대한 규제정책을 공식화했다. 게임뿐만 아니라 인터넷산업을 대거 규제해 젊은층 사이에서 커지고 있는 '반시진핑 정서'를 뿌리뽑겠다는 것이다. 
중국 현지개발사 관계자는 "아예 게임을 하지 말라는 것은 아니지만, 공산당의 말을 잘듣는 일부 기업들만 인터넷사업을 하라는 의미"라며 "시진핑 제일주의를 강화하기 위해 하반기에도 인터넷·게임산업에 대한 규제는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다른 중국게임사 관계자는 "그간 텐센트와 넷이즈 등 일부 기업들이 광전총국과 '꽌시'를 맺어왔지만, 이제는 지휘봉이 선전부로 재편되면서 새롭게 줄을 대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며 "중국도 5개월째 게임신작이 없어, 시장의 불만이 적지 않기 때문에 곧 선전부로부터 인정받은 게임사 위주로 판호가 발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1년7개월째 중국수출이 막혀있는 국내 게임사들도 텐센트와 넷이즈 외 선전부에 줄이 닿는 새 파트너를 확보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넷마블은 중국 대형게임사 샨다게임즈의 대표를 맡았던 전동해 중국 사업부 부사장이 수시로 중국을 방문해 현지시장 분위기를 체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넷마블의 경우 텐센트가 3대 주주인데다 '리니지2 레볼루션'을 비롯한 대작 대부분이 텐센트를 통해 수출계약을 맺은 만큼 중국 게임시장 재편이 당혹스러운 분위기다.

연간 중국에서만 1조원의 영업이익을 벌어들이고 있는 넥슨 역시, 비상이 걸린 것은 마찬가지. 넥슨 또한 넷마블과 마찬가지로 '던전앤파이터'를 비롯 대부분의 수출 게임을 텐센트에 의존하고 있는 만큼, 현지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분위기 파악에 주력하고 있다.

중국에 게임을 수출하고 있는 한 국내업계 관계자는 "2년 가까이 신작들에 대한 중국수출이 막혀있지만, 새롭게 들어선 중국 규제당국에 줄이 있는 게임사를 통하면 수출은 곧 재개될 것이라는 희망이 있다"며 "기존처럼 텐센트·넷이즈가 분위기를 주도할 지, 아니면 새로운 기업이 등장할 지는 누구도 알 수 없다"고 말했다.


lsh5998688@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