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환노위, BMW 차량화재 '도마'…환경부 대응 '질타' 쏟아져

윤호중 의원 "EGR 리콜 충분히 검토 못했던 것 아니냐"

(서울=뉴스1) 이후민 기자, 김세현 기자 | 2018-08-22 18:23 송고
김은경 환경 장관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2018.8.21/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김은경 환경 장관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2018.8.21/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8월 국회 첫 환경노동위원회에서 22일 여야가 최근 BMW 차량화재 사태와 관련해 환경부와 국토교통부와의 부처 간 칸막이로 인한 원인규명이 늦어진 데 대해 질타가 쏟아졌다.

여야는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는 BMW 차량화재의 원인으로 지목돼 환경부가 앞서 지난 4월 BMW 차량 32개 차종 5만5000여대를 대상으로 해당 부품의 리콜을 시행했음에도 차량화재가 이어지고 있다며 환경부 책임을 물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노위 전체회의에서 "BMW 차량화재와 관련해 리콜을 하고 있음에도 사고가 계속 일어나고 있다"며 이렇게 밝혔다.

윤 의원은 "(EGR은) 환경부가 예전에 리콜을 결정했던 부품인데, 환경부가 리콜할 때 충분히 검토를 못해 이런 결과가 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사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화재가 난 BMW 차량은 리콜 대상인 차량도 있고, 아닌 것도 있다"며 "최종적으로 국토교통부에서 어떤 것이 원인인지 알아보고 있고, EGR만이 원인이 아닐 것으로 본다"고 답했다.
신보라 자유한국당 의원도 "BMW 화재사고 관련해 환경부도 책임을 회피할 수 없다"며 "국토부와 환경부의 칸막이가 (BMW 화재의) 원인 규명을 늦췄다고 본다"고 비판했다.

신 의원은 "환경부가 BMW 리콜 과정에서 늦장 대응을 방조한 전례가 있다는 것"이라며 "국토부가 리콜을 승인했던 당시 관련 자료만 공유했더라도 빨리 답변을 추궁하고 요구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신 의원은 또 "국토부와 환경부가 현행 규정상에는 자료를 공유할 수 있는 규칙이 없어서 4월 리콜 때에도 공유를 하지 않았다는 것"이라며 "부처 간의 칸막이가 BMW로 하여금 쉬운 정부 인상을 줄 수밖에 없었다는 느낌이 든다"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현행 규정에 공유하게 되어 있는 것은 자동차안전연구소에다 제출하는 것은 충분한 자료를 제출하게 되어 있지 않다"며 "굉장히 간단한 내용을 공유하고 있어 충분한 자료가 공유되지 못하고 있다. 화재사건 이후는 모든 자료를 공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국토부와 환경부에 이 부분에 대해 자동차 안전과 배기가스 부분에 종합해서 긴밀하게 논의가 될 수 있는 부서간의 조정이나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보고 적극 대응하겠다"며 "환경부는 나름대로 세 번의 리콜을 BMW에 요구해서 제대로 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용득 민주당 의원은 "BMW라는 기업이 다른 나라에 비해 우리나라에서 대응하는 자세는 매우 국민 입장에서 불만족스러울 것"이라며 "충분히 했다고 하지만 재발방지를 위해 어떤 조치를 했나. 저 쪽에서 만만하게 보지 않을 정도의 무언가 있어야 하지 않겠나 싶다"고 질타했다.

이상돈 바른미래당 의원은 "BMW가 환경부에 결함수정계획서를 보면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의 냉각기가 열·충격을 견디지 못하고 파손될 가능성이 있다'고 돼 있다. 이게 뭐냐면 '불타기 5분전'이라는 이야기다"며 국정감사에 BMW코리아 사장을 불러야 한다고 요구했다.


hm3346@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