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평화당 "군산 자동차산업 특구 지정…미래차산업 육성"

22일 군산시청서 최고위원회의 갖고 정부에 촉구

(군산=뉴스1) 김재수 기자 | 2018-08-22 13:38 송고
22일 전북 군산시 군산시청에서 정동영 대표 등 민주평화당 지도부가 강임준 군산시장과 함께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2018.8.22/뉴스1 © News1 문요한 기자

민주평화당은 22일 "정부의 규제프리존법에 군산의 미래자동차산업을 추가하고 군산자동차산업특구를 지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동영 대표와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군산시청 상황실에서 최고위원회의를 갖고 "지방선거 이후에 정부도 그렇고 청와대도 군산문제에 대한 언급이 사라졌으며, 관심권에서 벗어나 있는 상태로 군산시민들의 외침만으로 군산경제를 회생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다"며 "정부의 규제프리존법에 군산의 미래자동차산업을 포함시켜 지역산업 활성화에 보탬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동영 대표는 "규제프리존법에 전북의 탄소소재와 농생명 등 미래 먹거리산업이 포함돼 있지만 군산은 빠져 있다"며 "규제프리존 특별법은 재정 세제지원은 물론 각종 규제를 대폭 완화하는 법들로 침체된 군산지역 경제를 위해서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군산 시내만 가더라도 '점포정리'와 '임대문의'가 내걸리는 등 유령도시로 변했다"며 "불꺼진 군산을 자동차산업특구로 지정해 삼성의 전장산업 등 대기업의 전략적 투자를 유치하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등 당 지도부가 22일 전북 군산시 전 한국지엠 군산공장 앞에서 현장탐방을 하고 있다.2018.8.22/뉴스1 © News1 문요한 기자

장병원 원내총무는 "군산시민들과 한국지엠 노동자들의 염원인 한국지엠 군산공장 정상화를 이뤄내지 못해 죄송스럽고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정부가 한국지엠 대책으로 내놓은 고용·산업위기지역 지정과 추경지원은 미봉책 불과한 것으로 정부의 근본대책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유성엽 최고위원은 "전북은 탄소산업의 중심지로 일진그룹에서 수소탱크를 생산하고 있다"며 " 이러한 좋은 여건을 활용한다면 얼마든지 한국지엠 군산공장 부지와 시설을 최대한 활용해서 수소전기차라는 미래자동차 생산전진기지로 조성할 수 있는 만큼 정부 여당이 나서 책임을 다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어 "새만금사업이 제대로 완성되기 위해서는 새만금신항 건설이 중요하다"며 "현재 화물선 2만톤, 컨테이너선 3만톤급이 접안하도록 돼 있는 것을 최소 5만톤급에서 10만톤급 규모의 선박이 접안할 수 있도록 설계변경을 통해 새만금지역에 대한 투자와 기업유치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군산은 신재생에너지클러스터와 전기상용차 자율주행글로벌 전진기지 구축 등 전장사업분야에 최적의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다"며 "초도화된 군산경제 회복을 위해 삼성이 2011년에 협약했던 새만금 투자가 이뤄질 수 있도록 민주평화당을 포함한 정치권과 정부가 적극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kjs6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