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文대통령 지지율 하락세, 정상화 과정…추가 하향 가능성도"

[전문가 진단] 경제문제 등 현안대처 따라 추이 변동
"좌고우면하거나, 결정을 못한다는 인상은 부정적"

(서울=뉴스1) 박승주 기자, 양새롬 기자 | 2018-08-09 18:00 송고 | 2018-08-09 23:19 최종수정
© News1
© News1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9일 역대 최저치인 50%대까지 떨어졌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온 것과 관련해 전문가들은 그간 과도하게 높았던 지지율이 제자리를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해석했다.
최저임금, 근로시간 등 문재인정부가 내놓은 여러가지 구체적 정책을 놓고 이해관계에 따라 찬반 의견이 갈리면서 지지도가 조정되는 과정이란 분석이다.

박상철 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 교수는 9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장기간 높은 지지율이 유지됐는데 정책이 구체적으로 가면서 '정부와 맞지 않는다'는 의견이 점점 생겨난다"며 "지지율은 30% 중반에서 50% 중반이 적정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70~80%는 정상적인 지지율이 아니다"라며 "여러 이벤트에 의해서 비정상적 지지율이 유지돼왔고 이제서야 역대 대통령들의 1년 직후 지지율과 비슷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tbs 의뢰에 따라 조사해 발표한 문 대통령의 8월2주차 국정 수행지지율은 58.0%로 전주(63.2%) 대비 5.2%p 하락한 수치를 보였다. 이는 남북단일팀 논란 등이 있던 1월4주차(tbs 의뢰) 당시 59.8%보다 더 떨어진 수치다.(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이와 함께 문재인정부 최대 과제로 떠오른 '경제 문제'가 지지율 하락에 영향을 미쳤다는 의견도 나왔다.

청와대도 경제상황의 어려움을 비롯한 현안 대응 면에서 국민이 만족할 만한 속도를 내지 못한 것을 지지율 하락의 원인으로 분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만흠 정치아카데미 원장은 "한반도 문제가 지지부진한 데다 경제문제가 전반적으로 안 좋고 특히 정부가 적극적으로 추진한 (경제)정책들은 긍정적 효과보다 부작용이 훨씬 더 많이 노출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의 의사결정 과정을 문제점으로 지적한 전문가도 있었다.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은 "정부가 좌고우면하거나, 결정을 못한다는 인상을 준다"며 "개각이나 입시 문제, 세월호 선체조사위 등이 그런 예"라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BMW 차량화재, 전기요금 등 최근 논란이 된 사안들이 지지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전망한 가운데 향후 하락세가 이어질 가능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홍득표 인하대 명예교수는 "경제문제가 하루아침에 좋아지거나 민생문제가 호전될 가능성이 희박해 지지율은 더 떨어질 것"이라며 "올해 말까지는 하락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잘못하면 총선 때 중간평가를 받을 가능성도 없지 않다"고 전망했다.

남북관계나 일자리 등 경제지표의 개선이 지지율 반등의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의견이 제시된 가운데 '일 잘하는 정부'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윤태곤 실장은 "현재의 지지율 하락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이제는 방어막을 만들 때가 됐다"며 "이명박·박근혜정부나 한국당에 대한 비판으로 될 것이 아니라 일을 하는 데서 과단성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parksj@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