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더함, 위스테이 지축 1차 예비조합원 135가구 모집

사회적경제·비영리영역 1년 이상 경력자 대상
위스테이 별내 경쟁률 최고 55대 1 기록

(서울=뉴스1) 진희정 기자 | 2018-08-03 10:58 송고
지난 7월 21일 '지축쿱파티'라는 이름으로 위스테이 지축 입주 관심자들이 위스테이 모델하우스(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 모였다.(더함 제공)© News1
지난 7월 21일 '지축쿱파티'라는 이름으로 위스테이 지축 입주 관심자들이 위스테이 모델하우스(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 모였다.(더함 제공)© News1

더함은 아파트형 마을공동체 '위스테이 별내' 성공적 마감에 이어 '위스테이 지축' 1차 예비입주자(조합원)를 모집한다고 3일 밝혔다.
국토교통부 시범사업이자 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협동조합형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사업 1호 '위스테이 별내'는 평균 경쟁률 6.4대 1, 최고 경쟁률 55대 1을 기록하며 뜨거운 관심을 모았다.

더함 관계자는 "위스테이 별내에 입주를 희망해 특별공급(신혼부부·청년층·고령층 등 정책지원계층 및 재능기부자)이나 일반공급에 청약을 신청했지만 당첨되지 못한 고객들의 관심이 위스테이 지축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아파트형 마을공동체에 대한 호감도가 많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위스테이 지축은 고양시 지축지구 B-7지구에 총 539가구를 모집한다. 지하철 3호선 지축역에서 도보 15분 거리, 신분당선 등이 연장될 예정이며, 북한산·이말산·근린공원 등 자연친화적인 입지로 도시 속에서 숲세권이라 불릴 만한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다.

또 스타필드 고양 등 복합쇼핑몰과도 가까워 인근의 은평뉴타운이나 삼송지구 아파트와 비교했을 때 해당 편의시설이나 교통 및 자연환경 등을 동일하게 누릴 수 있다. 커뮤니티 시설도 법정기준 대비 2배 이상 넓다. 실제 위스테이 지축은 커뮤니티 카페(공유부엌·어린이 책 놀이터), 다목적도서관, 헬스케어센터 등을 포함한 커뮤니티 시설이 조성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모집하는 위스테이 지축 1차 예비입주자(조합원)는 비영리단체 혹은 사회적경제 1년 이상 경력자를 1순위로 둔다. 총 539가구 중 25%에 해당하는 135가구는 위스테이지축사회적협동조합의 설립동의자들로 공동체의 리더 역할을 수행해야하기 때문에 일반 모집이 아닌 특별 모집으로 진행한다.

위스테이 지축의 완공 및 입주는 2021년 상반기로 예정돼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위스테이 홈페이지(www.westay.kr)를 통해 확인 및 문의할 수 있다.

한편 위스테이는 국내 최초로 시행된 대규모 협동조합형 아파트로, 입주민 스스로 설립한 사회적협동조합이 아파트 운영에 참여하는 구조다. 사회혁신기업 더함이 사업주관자로 사업 전체를 주도하고 전문적인 역량을 가진 시공사·자산관리회사·건축설계회사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개발한다. 건설사는 단순 도급형태로만 참여해 인근 시세 대비 약 80% 수준의 낮은 임대료를 구현했다.

위스테이 사업주관사인 더함은 성장 단계 별 사회적경제 조직에게 법률지원을 제공하는 '사회적경제 법센터'와 더불어 '사회적 부동산 센터'를 운영하며 2016년 12월 국토부로부터 위스테이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현재 더함이 추진 중인 위스테이 사업은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동 491가구와 경기도 고양시 지축지구 539가구 등 두 곳이다.


hj_ji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