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다시 교섭단체'…평화당 '구애'로 손금주·이용호 몸값 ↑

평화-정의, 공동교섭단체 무산되자 원내 영향력 한계 봉착
평화, 무소속 의원 영입에 심혈…與 "안정적 상황 총선까지 갈 것"

(서울=뉴스1) 김성은 기자 | 2018-07-29 17:17 송고
무소속 손금주, 이용호 의원의 몸값이 상한가를 치고 있다.

최근 고(故)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투신 사망하면서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함께 구성한 공동교섭단체(평화와 정의)가 무산되자, 평화당이 무소속 의원에게 구애의 손길을 보내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들 무소속 의원은 복잡미묘한 상황이다. 정작 이들이 입당을 희망해온 여당이 당장 무소속 의원을 영입할 뜻을 나타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왼쪽부터 무소속 손금주, 이용호 의원. © News1
왼쪽부터 무소속 손금주, 이용호 의원. © News1

호남에 지역기반을 둔 평화당은 노 원내대표 사망 이후 호남출신 무소속 손·이 의원을 향해 공동교섭단체에 참여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최근 노 원내대표가 사망하면서 의석수가 줄어든 데 따른 것이다. 앞서 평화당(14석)은 지난 4월 정의당(6석)과 함께 공동교섭단체 요건(20석)을 딱 맞춰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평화와 정의)을 구성했다. 그러다 지난 23일 노 원내대표의 사망으로 공동교섭단체 구성 요건인 20석에서 1석 모자라게 됐다.

평화당과 정의당 입장에선 지난 7월 국회 후반기 원구성 협상을 끝낸 뒤 빚어진 돌발 사태다.

예기치 못하게 교섭단체 지위를 상실한 두 당은 당장 여야 원내대표 협상 자리에 참여할 수 없게 됐다. 두 당이 관심을 표명해온 민생법안과 관련해 최근 국회 '민생경제법안 태스크포스(TF)'가 구축됐지만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3당만 참여할 뿐 평화당과 정의당은 논의에서 제외됐다.

선거제도 개편을 강하게 추진하는 정의당도 원구성 협상 결과 정개특위 위원장직을 배정받았지만 원내 영향력엔 한계가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양당은 각 상임위별 간사 자격도 자동 박탈됐다. 특히 국정감사 증인·참고인 신청을 위한 여야 간사간 협의 자리에도 평화당과 정의당은 참석할 수 없게됐다.

이때문에 평화당에 있어 무소속 의원 영입 필요성이 전보다 커졌지만, 손·이 의원은 이렇다할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두 의원은 옛 국민의당에서 지난 2월 탈당한 뒤 지난 5개월간 무소속으로 활동해왔다. 이들은 비슷한 시기 국민의당에서 분열해 나온 평화당을 택하지 않는 대신 민주당을 향해 입당 의사를 타진해왔다.

하지만 민주당은 무소속 의원을 받아들일 뜻을 좀처럼 나타내지 않고 있다.

민주당 차기 당권주자인 이해찬 의원도 29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정계개편 얘기는 현 시점에서 성급하다. 우리 당은 안정돼 있어서 총선때까지 갈 것"이라며 "비대위 체제인 한국당이 수습을 어떻게 할 것인지는 미지수이기 때문에 결과를 봐야 판단할 수 있다"고 했다.

민주당으로선 당장 외부에서 국회의원을 추가 영입할 필요성이 크지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청와대가 야당과의 '협치 내각'을 언급하는 상황에서 무소속 의원들의 민주당 입당은 더욱 어려울 수 있다.

민주당은 의석수 129석으로 전체의 과반에 이르지 못해 법안 통과나 예산 의결을 위해 야당의 협조를 구해야만 한다. 이 때문에 민주당이 평화당의 영입 대상인 무소속 의원을 받아들일 경우 평화당과 앙금의 여지를 남길 수 있다는 점이 지목된다.

오는 2020년 총선의 시험대로 여겨지는 6·13 지방선거에서도 민주당이 무소속 손 의원 지역구(전남 나주·화순)과 이 의원 지역구(전북 남원·임실·순창)에서 압승을 거둬들인 것도 이들의 영입이 어렵다고 여겨지는 이유다.

이와 관련 정치권 한 관계자는 "민주당이 현재의 승세를 이어가면 총선에서 민주당 후보가 유리할 것으로 보여 현재로선 굳이 '외부 수혈'이 필요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seki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