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김경진 의원 "사용후핵연료 처리, 결의안 준비"

(서울=뉴스1) 최소망 기자 | 2018-07-25 16:07 송고 | 2018-07-25 17:02 최종수정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 2018.7.25/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 2018.7.25/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가 국가적 문제로 떠오른 고준위 방사성폐기물인 '사용후핵연료' 처리방안을 위한 결의안을 준비한다.

김경진 민주평화당 의원은 25일 열린 과방위 전체회의에서 "고준위폐기물인 사용후핵연료 문제는 정부만이 고민해야 할 문제는 아니다"라면서 "국회에도 책임이 있다고 보며, 사용후핵연료 문제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방안을 촉구하도록 국회에서 결의안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월성 원전에서는 지속적으로 사용후핵연료가 발생하고 있어 당장 내년 12월이면 저장시설이 모두 포화된다. 따라서 다른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사용후핵연료는 고준위 방사선폐기물로, 원자력 발전 연료로 사용한 뒤 남은 핵물질이다.

강정민 원자력안전위원장은 "문제를 결하기 위해 월성 1호기 인근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부지에 추가 건립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이 저장고가 마련되면 2029년까지 생성되는 사용후핵연료를 모두 보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추가 건립은 아직 첫 삽도 뜨지 못했다.

추가 저장고의 건립 승인이 있기 위해서는 지자체나 주민 협조가 필요하며, 관련 법안도 통과돼야 한다. 따라서 이번 과방위는 추후 국회에서 의견을 모아 사용후핵연료 처리 방안을 위한 결의안을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박선숙 바른미래당 의원은 "문재인 정부가 사용후핵연료 처리 방안이 시급한데 시간만 보내고 있다"면서 "원자력안전위원회를 포함해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 부처의 협의와 논의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somangcho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