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동철 "폭염에 원전 2기 재가동…탈원전 재검토를"

"경총 등, 재심의 요청…최저임금 정책 수정을"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이형진 기자 | 2018-07-23 09:18 송고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3차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7.20/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3차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7.20/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최근 연일 계획되는 폭염과 관련해 23일 "안정적 전력수급 우려가 커졌다"며 "정부가 이제 와서 탈원전하겠다고 세워 놓은 원전 2기를 재가동하겠다는데, 탈원전 정책 자체를 수정하겠다는 것인지, 아니면 임시로 재가동만 하겠다는 것인지 정부는 명확한 입장을 밝혀달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 참석해 "누차 말했지만 문재인 정부는 임기 5년인 정부"라며 "임기 5년 정부가 국가 백년대계인 에너지 정책에 대못을 박아서는 안 된다. 에너지 정책은 국가의 실익을 우선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최근 한 여론조사에서 원전 확대 및 유지에 대한 의견이 원전 축소 의견보다 많았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국민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실익적 관점을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무엇보다 에너지 정책은 반도체, 철강, 화학, 디슬플레이 등 전력을 많이 사용하는 사업의 기반이다. 원전 기술 역시 우리의 신성장 동력 중 하나"라며 "이제 탈원전을 포함한 국가 에너지 정책을 심각하게 재검토할 것을 문재인 정부에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또 "한국경영자총연합회와 중소기업중앙회가 최저임금 인상 결정 재심의를 요청하기로 했다"며 "일자리가 사라지는 마당에 최저임금 인상이 무슨 소용인가"라고 반문했다.
또한 "문재인 정부는 최저임금 1만원 공약에 매달려 졸속 추진돼왔다. 부작용을 예견 못햇고 땜질식 처방에 급급했다"며 "경총, 중기중앙회의 재심의 요청을 계기로 문 대통령이 최저임금 정책을 수정하는 결단을 내려주실 것을 촉구드린다"고 덧붙였다.


pej86@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