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홍걸 "北과 일제징용자 유해송환 합의…9월 서울 초청"

18일 만수대의사당서 김영대 의장과 서명
"민간교류 큰 역할하기로"…8월 北서 실무접촉

(서울=뉴스1) 양은하 기자 | 2018-07-22 16:33 송고 | 2018-07-22 16:48 최종수정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대표상임의장이 22일 오후 서울 마포구 민화협 사무처 회의실에서 방북 결과 보고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김홍걸 대표상임의장 등은 북한 민화협의 초청으로 7월16일부터 19일까지 평양을 방문했다. 2018.7.22/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대표상임의장이 22일 오후 서울 마포구 민화협 사무처 회의실에서 방북 결과 보고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김홍걸 대표상임의장 등은 북한 민화협의 초청으로 7월16일부터 19일까지 평양을 방문했다. 2018.7.22/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대표상임의장이 22일 "북한과 일제 강점기 강제징용 희생자들의 유골을 일본에서 우리 땅으로 모셔온다는 부분에 대한 합의문에 서명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날 오후 서울 마포구 민화협 사무처 회의실에서 지난 16~19일 방북 결과 보고 기자간담회를 열고 "7월18일 북측 만수대의사당에서 김영대 민화협 의장 겸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과 서명을 했다"며 이렇게 밝혔다.
김 의장은 "남측과 북측의 민화협은 유골 송환을 위한 '조선의 혼 아리랑의 귀향' 운동을 민족 공동운동으로 벌여가기 위해 남북 공동추진위 결성을 합의했다"며 "판문점 4·27 남북 공동선언을 고수하고, 이행해가는 데 적극 기여할 의지를 표명하면서 이번 유골 송환 운동을 판문점선언 실천 활동으로 전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유골 송환 방법에 대해선 "현황 파악이 100% 됐다고 할 수 없고 일본 각지에 흩어져 있어 동시에 모셔오는 건 불가능하다"며 "민간에서 모금, 재능기부로 기금을 조성해 나갈 것이고 국내외, 북측과 상의하면서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측이 참여했다는 것만으로도 남북공동의 사업이 되기 때문에 일본을 상대할 때 명분이 강화되는 점이 있다"며 "과거에는 남북이 따로 움직이면 일본이 악용하는 측면이 있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공동추진위는 김 의장과 양철식 북측 민화협 부위원장이 추진위원장을 각각 맡고 남북 각 3명으로 꾸려졌다. 이와 관련해 김 의장은 일본 시민사회와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 재일본대한민국민단(민단) 등과 함께 29일 일본에서도 기자회견을 할 계획이다.

아울러 김 의장은 남북 민간 교류협력과 관련해 "북측 민화협과 남북 민간교류에 큰 역할을 하기로 다짐했다"며 다음달에 북측 지역에서 실무접촉을 갖고 구체적인 민간교류 방안에 대해 논의하기로 하고 9월에는 북측 민화협 관계자들을 서울로 초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올해 남북 민화협 창립 20주년을 기념해 11월이 되기 전 남북 민화협 관계자들이 대규모로 금강산에서 상봉 행사를 가질 것에 대해서도 논의했다며 "상당히 실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전했다.

한편 김 의장과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방북 일행은 3박4일 방북기간 북측 민화협 관계자 외에 남북정상회담 때 참석한 리택건 노동당 통일전선부 부부장과도 회담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북측 관계자들이 "민간협력을 하자는데 제재니 뭐니 하면서 남쪽 당국이 막아서는 듯한 느낌 있다며 불만을 표시했다"며 "우리 정부의 적극적 남북 협력 자세에 대해서 주문을 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letit25@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