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경제 >

정부, 국산 드론 구매 적극 나선다…"보안·유지보수 감안"

혁신성장을 위한 드론 공공구매 확대 간담회 개최

(세종=뉴스1) 김현철 기자 | 2018-07-17 16:59 송고
'국제인공지능대전(AI EXPO KOREA 2018)'에서 선보인 손동작으로 조종이 가능한 인공지능 드론. 민경석 기자
'국제인공지능대전(AI EXPO KOREA 2018)'에서 선보인 손동작으로 조종이 가능한 인공지능 드론. 민경석 기자


정부가 드론의 보안문제와 유지·보수 필요성 등을 감안해 공공부문 드론은 국산을 구매하기로 했다. 
혁신성장본부는 국토교통부 및 기획재정부 예산실과 함께 지난 16일부터 드론의 공공구매 확대를 위한 3차례의 관계기관 릴레이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드론 구매·활용 계획이 있는 13개 중앙행정기관과 8개 지방자치단체, 18개 공공기관이 2019년 수요 계획 점검과 드론 산업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그동안 혁신성장본부는 드론 제조업체, 관련 협회, 전문가 면담과 드론 구매 담당자 실무회의 등을 통해 드론 산업 육성을 위해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들을 모색해 왔다.

현장에서는 국토부 중심의 규제개선 노력과 함께 그동안 계획 중심으로 관리됐던 공공수요가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것이 드론 산업 육성의 핵심이라는 건의가 다수 제기됐다. 또 보안문제와 지속적 유지·보수 필요성 등을 감안해 공공부문 구매는 국산드론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에 따라 릴레이 설명회에서는 각 기관의 드론 구매 수요를 원점에서 재점검하고, 현장에서 제기된 구매확대와 국산드론 구매 애로사항에 대해 해결방안을 논의했다.
진현환 국토부 항공정책관은 1차 회의에서 "초기단계에 있는 드론산업이 혁신성장의 한 축이 될 수 있도록 공공부문이 적극적으로 구매에 나서야 한다"고 당부했으며, 임기근 혁신성장본부 선도사업 2팀장 역시 "현 단계에서 공공구매가 혁신성장 8대 선도사업 중 하나인 드론 산업 육성의 알파와 오메가"라며 드론 산업 발전을 위해 정부의 마중물 역할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각 기관에서는 기존 드론의 운용현황과 추가 수요 드론 활용계획 등을 발표해 필요성에 대한 인식 공유도 병행할 계획이다. 

기체 운용 중 손·망실시 부담 완화를 위한 보험제도가 필요하다는 지적에는 보험제도 개편 연구용역이 끝나면 적정한 제도를 마련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주요 드론 제작사와 성능·활용처 등을 파악하기 위한 정보공유가 필요하다는 의견에 따라 이달 중 항공안전기술원 홈페이지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장기적으로 드론정보포털 시스템을 구축해 수요·공급자간 미스매치를 해소하기로 했다.

안도걸 기재부 경제예산심의관은 "드론에 대한 재정지원은 드론 단일품목 구매와 함께 과제 해결형 R&D(기술개발)를 연계함으로써 국내 드론산업 생태계 조성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혁신성장본부는 이번주 중 조달제도 개선과제 논의와 드론 붐업 방안 마련을 위한 관련기관 회의도 연이어 개최해 집중 지원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honestly82@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