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내주 상장 롯데정보통신 '그룹매출 93%' 해소가 성장열쇠

내부거래 비중 너무 높아 규제리스크 커 '흥행 변수'
4차 산업혁명 신기술·해외사업 확대로 돌파구 마련

(서울=뉴스1) 남도영 기자 | 2018-07-18 07:20 송고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이르면 다음주 코스피에 상장하는 롯데정보통신이 매출에서 매출 90%가 넘는 계열사 의존도를 어떻게 해소할지가 기업가치를 판가름해줄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1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롯데정보통신은 지난해 매출 6913억원 중 92.86%에 달하는 6419억원을 계열사간 거래를 통해 거뒀다. 특히 롯데쇼핑, 롯데카드, 롯데건설, 호텔롯데, 우리홈쇼핑 등 그룹 내 5대 거래처에 대한 매출비중이 지나치게 높다.

통상 롯데정보통신같은 대기업 IT서비스업체들은 계열사 전산시스템 구축과 유지보수를 담당하기 때문에 내부거래 비중이 높은 편이다. 하지만 롯데정보통신은 유독 그 비중이 높은 편이다. 국내 최대 IT서비스업체인 삼성SDS는 그룹내 매출비중이 77.2%, 포스코ICT는 72.5%, 신세계아이앤씨 76.1%다.

롯데정보통신은 그룹외 사업으로 제2경인고속도로, 한국씨티은행, 한국수자원공사 등을 수주했지만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아직 미미한 수준이다. 회사 측은 앞으로 그룹 내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수요를 소화하며 "그룹 성장의 최대 수혜자가 될 것"이라고 자신하고 있지만, 일각에선 지나친 그룹 의존도가 발목을 잡을 수 있다고 우려한다.

내부거래 중심의 매출구조는 계열사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긍정적 측면도 있지만, 계열사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을 경우 그룹 리스크에 휘둘리거나 일감 몰아주기 규제대상으로 지목될 수 있다는 위험요소가 뒤따른다.
특히 롯데그룹의 경우 구속수감중인 신동빈 회장의 재판 등 오너리스크가 남아있고, 아직 지주사 체제도 완성되지 않아 변수가 많은 상황이다. 이로 인해 롯데그룹의 핵심 계열사인 롯데쇼핑의 주가가 약세를 보이는 등 투자자들이 그룹을 바라보는 시각이 곱지 않은 것도 부담이다.

최근 공정거래위원회가 대기업 IT서비스 계열사들의 일감 몰아주기 단속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도 불안요소로 꼽힌다. 롯데정보통신은 지난해 물적분할을 통해 롯데지주가 100% 지분을 보유하면서 공정거래법상 일감몰아주기 규제대상에선 벗어났다. 하지만 앞으로 공정위가 규제 적용대상 범위를 확대할 경우 다시 포함될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을 의식한 롯데정보통신은 상장을 통해 확보한 실탄을 대외 역량을 강화하는데 집중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회사 측은 상장으로 조달할 자금 1227억원(공모가 2만9800원 기준)을 모두 기술고도화와 4차 산업혁명 분야 신기술 플랫폼 개발, 글로벌 사업확대 등에 투자할 계획이다. 인수합병(M&A)에 대한 가능성도 열어놨다.

롯데정보통신의 자금 사용계획에 따르면 2020년까지 물류, 유통, 융합보안 등 기존 솔루션을 고도화하는 데 300억원을 투입하고, △인공지능-빅데이터 통합 플랫폼 개발 △사물인터넷(IoT)-블록체인 플랫폼 개발 △클라우드 시설 확대 △모바일 쿠폰 시스템 개발 등에 7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또 인도네시아에서 유통 솔루션과 전자결제 사업을 추진하고, 베트남에서 스마트시티와 증권솔루션 사업을 확대하는 등 해외사업 분야에도 277억원을 투입한다.

롯데정보통신 관계자는 "10대 핵심기술 확보와 그룹 내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대외로 뻗아나갈 역량은 이미 갖추고 있다"며 "상장으로 유입된 자금을 활용해 회사 규모를 키우면서 동시에 대외 및 글로벌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비중을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hyu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