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와보니 말이 안나온다" 北김정은, 경제시찰한 뒤 격노

어랑천발전소 건설현장·온포휴양소 등서 관계자 질책
"이 지경이 되도록 왜...태도가 매우 틀려먹었다"

(서울=뉴스1) 문대현 기자 | 2018-07-17 08:43 송고 | 2018-07-17 14:17 최종수정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양강도 삼지연 감자가루 생산공장을 시찰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0일 보도했다. 사진은 공장을 둘러보는 김정은의 모습. (노동신문) 2018.7.10/뉴스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양강도 삼지연 감자가루 생산공장을 시찰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0일 보도했다. 사진은 공장을 둘러보는 김정은의 모습. (노동신문) 2018.7.10/뉴스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함경북도 일대 경제 현장을 시찰하면서 현장의 미흡함과 책임자들의 무책임함을 확인하고 격노했다고 17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김 위원장이 어랑천발전소 건설현장, 대규모남새온실농장, 온포휴양소, 청진조선소, 염분진호텔 건설현장, 라남탄광기계연합기업소 9월1일 기계공장 등을 시찰했다고 전했다.

통신은 김 위원장이 어랑천발전소건설장을 현지지도하는 과정에서 먼저 팔향언제건설장을 돌아봤다며 이 자리에서 내각의 책임일꾼들이 팔향언제건설장에 최근 몇 년 간 한번도 나와보지 않았다는 보고를 받고 대단히 격노했다고 밝혔다.

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도대체 발전소 건설을 하자는 사람들인지 말자는 사람들인지 모르겠다"며 "건설 현장에 노력과 자재가 보장되지 않아 건설이 중단되다시피 됐는데 왜 이 지경이 되도록 내각이 대책하지 않는지 알 수가 없다"고 질책했다.

또 "현장에 나와보지 않으니 실태를 알 수 없고 실태를 모르니 대책을 세울 수가 없는 것은 당연하다"며 "내각에서 몇 년째 어랑천발전소건설을 다그쳐 끝내기 위한 결정적 대책을 반영한 보고서가 없기 때문에 벼르고 벼르다 오늘 직접 나와봤는데 말이 안 나온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내각의 책임일꾼들이 도에만 방임해놓고 전혀 관심을 돌리지 않고 있다"며 "더더욱 괘씸한 것은 나라의 경제를 책임진 일꾼들이 발전소건설장이나 언제건설장에는 나와보지 않으면서 준공식 때마다는 빠지지 않고 얼굴들을 들이미는 뻔뻔스러운 행태"라고 격노했다.

청진가방공장에서도 김 위원장의 질책은 이어졌다. 그는 "함경북도당위원회가 제일 선차적으로 틀어쥐고 나가야 할 중요한 정책적 문제를 놓치고 형식주의적으로 일하고 있다"며 "당의 방침을 접수하고 집행하는 태도가 매우 틀려먹었다"고 엄하게 지적했다.

이어 "청진가방공장을 건설한지 1년 반이 되도록 아직까지 도안실도 꾸리지 않고 제품진열실도 너저분한 상태로 두고있는 것을 보면 확실히 도당위원회 사업에 문제가 있다"고 심각히 비판했다.

온포휴양소에서 역시 "관리를 잘하지 않아 온천치료 욕조가 어지럽고 침침하고 비위생적이며 최근에 잘 꾸려진 양어장들의 물고기 수조보다도 못하다"면서 "탈의실도 온전히 꾸려져있지 않고 환기가 잘되지 않아 습하고 불쾌한 냄새가 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인민들이 휴양와서 치료하는 곳인데 소독은 제대로 하고있는지 모르겠으며 이런 환경에서 치료가 되겠는가 정말 너저분하다"며 "이렇게 한심하게 관리운영하여 인민들의 호평이 아니라 비평을 받게 되면 인민을 위한 휴양소부터 만들어 주신 수령님과 장군님의 업적을 말아먹고 죄를 짓게 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염분진호텔 건설현장에서도 "골조공사를 끝낸 때로부터 6년이 지나도록 내부 미장도 완성하지 못하고 있다"며 "미적미적 끌고 있는 것은 대단히 잘못됐다"고 질책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이달 초 노동신문 등 북한 매체에 보도된 북·중 접경 신의주의 화학섬유공장과 방직공장 시찰에서도 "교육 사업에서 지금 걸리고 있는 문제 중 하나가 종이를 수요대로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것. 이런 일꾼들은 처음 본다"는 등 책임자들을 질책한 바 있다.


eggod6112@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