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유해송환'으로 살린 북미대화…'기폭제' 워킹그룹은 언제

이달 비핵화 후속 협상 담당 '워킹그룹' 가동 전망
종전선언-비핵화 조치 순서 조율 관건

(서울=뉴스1) 양은하 기자 | 2018-07-16 17:06 송고
13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한미 6.25전사자 유해 상호봉환 행사'에서 한국군 故 윤경혁 일병과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유엔군 유해가 봉환되고 있다. 2018.7.13/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13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한미 6.25전사자 유해 상호봉환 행사'에서 한국군 故 윤경혁 일병과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유엔군 유해가 봉환되고 있다. 2018.7.13/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북미간 유해송환 합의를 계기로 주춤했던 비핵화 협상도 탄력을 받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후속협상을 담당할 워킹(실무)그룹 가동 시점도 관심을 모은다.

미국 CNN 방송은 15일(현지시간) 행정부 관리를 인용, 미국과 북한이 200여구의 유해를 2~3주 사이에 송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도 성명을 통해 "회담은 생산적이었다"며 "이는 확고한 약속으로 이어졌다"고 밝혔다.

북미가 정상회담 한달여 만에 공동성명 내용 중 하나인 유해송환 관련 큰 틀의 합의를 도출하면서 북미는 다음 수순으로 비핵화 협상과 평화 체제 논의 등 공동성명의 다른 사안 이행에 관심을 둘 것으로 보인다.

비핵화 협상은 지난 6~7일 북미 고위급 정상회담 이후 사실상 교착 상태다. 폼페이오 장관은 회담이 '생산적'이었다며 비핵화 검증 등 핵심 사안을 논의하기 위한 '워킹그룹'을 가동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지만 이후 후속회담 소식은 전해지지 않고 있다.

당시 북미는 체제보장과 비핵화 선후문제를 두고 견해를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비핵화 초기 단계에서 체제 안전을 보장하는 장치로 종전선언을 주장하는 반면 미국은 핵신고와 같은 좀 더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를 먼저 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북미가 워킹그룹을 가동해 후속 비핵화 협상을 재개하더라도 종전선언과 북한의 비핵화 조치들의 순서를 어떻게 연결시킬지를 두고 치열한 공방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이 유해 송환 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장성급 회담을 역제안한 것과 정전협정 체결 65주년인 오는 27일 유해 송환을 추진하는 것을 두고도 이미 종전선언을 앞당기기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와 관련해 워킹그룹의 가동 시점도 관심사다. 북한은 오는 9월 유엔총회나 9월9일 정권수립 70주년 계기 종전선언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그전에 핵신고 등 진전된 비핵화 조치가 이뤄지려면 늦어도 이달 안에 회담이 재개돼야 하기 때문이다.

한편 워킹그룹과 관련해 미국은 성김 필리핀 주재 미국대사를 회담 수석대표로, 알렉스 웡 동아태 부차관보, 마크 램버트 한국 담당 부차관보 대행 등 국무부 인사를 중심으로 진용을 짰다.

북측에서는 성김 대사의 카운터파트인 최선희 외무성 부상이 회담 수석대표로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letit25@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