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완주로컬푸드협동조합, '협동조합 유공자 포상' 대통령상

(완주=뉴스1) 김동규 기자 | 2018-07-16 11:48 송고
완주로컬푸드협동조합이 '협동조합 유공자 포상에서 대통령상 표창을 수상했다.(완주군제공)2018.07.16/뉴스1© News1
완주로컬푸드협동조합이 '협동조합 유공자 포상에서 대통령상 표창을 수상했다.(완주군제공)2018.07.16/뉴스1© News1

전북 완주군은 완주로컬푸드협동조합(이사장 안대성)이 기획재정부가 주관한 ‘2018년도 협동조합 유공자 포상’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
기획재정부가 지역 일자리 창출, 사회서비스 제공 등 사회적경제에 대한 국민 인식제고와 성공모델 구축·확산을 위해 마련한 상이다. 대통령 표창을 받은 협동조합은 완주로컬푸드협동조합이 처음이다.

완주로컬푸드협동조합은 로컬푸드 생산과 소비를 촉진할 수 있는 지역시장을 확충하고 마을회사의 6차산업화를 견인해 왔다.

농가가 직접 재배한 농산물과 농민 가공센터를 통해 가공품을 생산하고 로컬푸드직매장에 스스로 진열판매까지 하는 유통방식을 도입했다.

협동조합에서 운영 중인 6개 로컬푸드직매장에서는 당일 수확한 상품을 판매하고, 3개 농가레스토랑에서는 농가계약재배로 건강한 식재료를 공급하고 있다.
특히 이번 수상에서는 소외된 고령·중소농업인의 안정적 소득 창출로 지역사회 발전을 도모하고 사회적협동조합 완주사회적경제네트워크의 중심 협동조합으로써 신생 협동조합의 성공적 안착에 기여한 점도 높게 평가받았다.

지난해 매출액은 300억원이며 그동안 누적 매출액은 1040억원에 달하고 있다. 정규직 직원 90명을 고용하고 있어 지역 일자리창출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완주로컬푸드협동조합의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노력과 차별적인 직매장 운영에 따른 자랑스런 결과다"며 "민선7기에도 협동조합 활성화 등 다양한 정책개발로 지속가능한 사회적 일자리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dg2066@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