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란 "우리만 당할 순 없다"…원유 공급망 교란 시사

(베른 로이터=뉴스1) 양재상 기자 | 2018-07-04 01:07 송고 | 2018-07-04 06:47 최종수정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로이터=News1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로이터=News1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이 인근 산유국의 원유 운송을 방해하겠다고 위협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 미국이 각국에 이란 석유 수입을 중단하라는 압박을 계속할 경우 이란이 국제 원유공급 시스템을 교란하는 대응에 나설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다.
이와 관련된 로하니 대통령의 발언은 3일(현지시간) 이란 대통령 웹사이트(president.ir)에 게시됐고, 이후 스위스 기자회견에서 일부 반복 인용됐다.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지만, 로하니 대통령은 인근 국가를 위협할 것이냐는 질문에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과거 이란 당국자들은 주요 석유 수출경로인 호르무즈 해협을 차단하겠다며 위협한 바 있다. 미국의 제재에 따른 보복으로 읽힐 수 있는 조치였다.

웹사이트에 게시된 자료에 따르면 로하니 대통령은 "미국인들은 이란의 석유 수출을 완전히 차단하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 발언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고 있다. 해당 지역의 석유 수출은 허용하면서 이란의 석유 수출만 금지하는 건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이후 스위스 베른에서 열린 기자회견 중에도 로하니 대통령은 해당 발언이 인근 국가의 석유 운송을 방해하겠다는 위협을 내포하느냐는 질문에 "이란만 석유 수출이 불가능한 산유국으로 만들 수 있다는 건 잘못된 생각"이라며 "미국은 이란의 석유 매출을 줄일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이 이란, 세계 열강 6개국과 함께 지난 2015년 체결한 핵협정에서 탈퇴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당시 핵협정은 제재를 일부 완화하는 대가로 이란의 핵 능력을 억제하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이후 미국은 올해 11월4일까지 모든 국가들이 예외 없이 이란 석유 수입을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르지 않을 경우 미국의 금융 조치를 마주할 것이라고도 밝혔다.

그러나 로하니 대통령은 미국의 압박이 절대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모든 산유국들이 석유 수출이 가능한 가운데 이란만 석유 수출이 불가능해질 것이라는 상상은 잘못된 것이며 현명하지 않은 생각"이라고 말했다.

로하니 대통령은 이번주 예정된 회의를 앞두고 유럽에서 각국의 지지를 얻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

그는 "이익이 보장되는 한, 이란은 계속 핵협정을 준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란은 오는 6일 영국, 프랑스, 독일, 러시아, 중국과 함께 오스트리아 빈에서 핵협정 유지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미국이 핵협정에서 탈퇴하겠다고 결정한 상황이지만, 5개국들은 여전히 협정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이란은 유럽 국가들에게 미국 제재를 극복하고 핵협정을 유지하기 위한 새로운 종합 경제 대책을 도출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이란 국영 통신사 IRNA는 "이란의 요청에 따라 열리는 이번 회의에서, 이란 외무장관을 비롯한 5개국들은 유럽의 종합 경제 대책과 핵협정을 유지하기 위한 방책을 논의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미국을 제외한 핵협정 참여국들은 수주 동안 이번 회의를 준비해왔으며, 이제는 회의까지 얼마 시간이 남지 않았다.

유럽연합(EU) 소식통은 "이란은 다른 국가들이 협정 유지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말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우리가 제안할 계획이 이란에게 충분히 좋은 조건인지 봐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5월 트럼프 대통령이 핵협정을 두고 큰 결함이 있다며 탈퇴를 결정한 뒤, 유럽 국가들은 이란이 핵협정을 유지해도 충분한 경제적 이익을 얻는다는 점을 보장하기 위해 발빠르게 움직여왔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미국 제재에 따른 충격을 상쇄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나있다. 유럽 내 기업들은 미국의 금융제재 위험을 무릅쓰면서까지 이란과 사업을 진행하길 희망하지 않는다.

이란은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원국 중 세번째로 많은 산유량을 기록하고 있으며, 일평균 200만배럴을 수출한다.

<© 로이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franci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