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한국의 산사 7곳 모두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종합2보)

등재 제외 권고한 봉정사, 마곡사, 선암사도 포함
전체 위원국 지지…우리나라 13번째 세계유산

(서울=뉴스1) 여태경 기자 | 2018-06-30 22:40 송고
세계유산 등재를 선언하는 세이카 하야 라데스 알 칼리파 의장.(문화재청 제공)
세계유산 등재를 선언하는 세이카 하야 라데스 알 칼리파 의장.(문화재청 제공)

양산 통도사와 영주 부석사 등 7곳 사찰로 구성된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됐다.

문화재청(청장 김종진)은 30일 바레인 마나마에서 열린 제42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을 세계유산목록에 등재하기로 최종결정했다고 밝혔다.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은 우리나라의 13번째 세계유산이 된다.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은 경남 양산 통도사, 경북 영주 부석사, 경북 안동 봉정사, 충북 보은 법주사, 충남 공주 마곡사, 전남 순천 선암사, 전남 해남 대흥사 7개 사찰로 구성돼 있다.

세계유산위원회는 '7~9세기 창건 이후 현재까지의 지속성, 한국 불교의 깊은 역사성'이 세계유산 등재 조건인 탁월한 보편적 기준(Outstanding Universal Value, OUV)에 해당한다고 평가했다.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은 2013년 세계유산 잠정목록에 등재됐고 2017년 1월 세계유산 등재신청서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에 제출된 이후 1년 반 동안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 이하 이코모스)의 심사를 받았다.

이코모스 지난달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이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가지고 있지만, 7개 산사 중 연속유산으로서의 선정 논리 부족 등을 이유로 통도사, 부석사, 법주사, 대흥사 4개 산사만을 등재할 것을 세계유산위원회에 권고했다. 봉정사, 마곡사, 선암사는 역사적 중요성이 충분히 드러나지 않으며, 봉정사의 경우 '종합승원'으로 보기에 상대적으로 다른 사찰에 비해 규모가 작다고 봤다.

부석사(위)와 봉정사.(산사 세계유산 등재 추진위원회 제공)
부석사(위)와 봉정사.(산사 세계유산 등재 추진위원회 제공)

하지만 문화재청과 주유네스코대한민국대표부, 외교부로 이루어진 제42차 세계유산위원회 대한민국 대표단은 이코모스가 세계유산에서 제외할 것을 권고한 3곳 사찰을 포함해 원래 신청한 7곳 사찰이 모두 등재될 수 있도록 보완자료를 작성하고, 위원국들을 상대로 교섭을 해왔다.

그 결과 이날 오후에 있었던 등재 결정 논의 과정에서 위원국인 중국이 7개 산사 모두를 등재할 것을 제안하면서 21개 위원국 중 17개국이 공동 서명했고, 20개 위원국이 지지발언을 해 전체 위원국의 지지로 성공적으로 등재됐다.

김종진 청장은 등재가 결정된 후 "처음 몇개 산사가 역사성과 규모 미흡으로 권고대상에서 빠졌지만 문화재청에서 역사적 자료를 보충하고 주유네스코대한민국대표부와 외교부가 진정성있게 설명한 것이 인정된 결과라고 생각한다"면서 "이번 등재된 산사와 이미 등재된 12개 세계유산을 잘 보존하고 각 유산의 가치와 유용성을 확산하여 지속가능한 발전자원으로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유산회의에 참석한 종민 조계종 문화부장은 "이코모스 권고에서 제외되었던 봉정사, 마곡사, 선암사가 통도사, 부석사, 법주사, 대흥사와 함께 7개의 연속유산으로 등재되었다는 점이 이번 세계유산회의에서의 가장 큰 성과"라면서 "이번 등재는 한국 사찰이 오랫동안 그 역사성을 지키며 살아있는 문화유산으로 존재함을 전 세계가 인정하는 자리였다"고 평가했다.

선암사-승선교(위)와 해남 대흥사.(산사 세계유산 등재 추진위원회 제공)
선암사-승선교(위)와 해남 대흥사.(산사 세계유산 등재 추진위원회 제공)

세계유산위원회는 산사 등재결정과 함께 문화재로 지정되지 않은 산사 내 건물 등에 대한 관리방안 마련, 산사의 종합정비계획 마련, 등재 이후 증가하는 관광객에 대한 대응 방안 마련, 산사 내 건물 신축 시 세계유산센터와 사전에 협의할 것 등 4가지 사항을 요구했다.

문화재청은 앞으로 세계유산의 체계적인 보존관리를 규정하는 '세계유산법' 제정과 세계유산관련 국제기구(카테고리2센터) 유치를 추진하고 등재된 세계유산을 더욱 효과적으로 보존할 수 있도록 세계유산을 관리하는 담당자와 관계전문가의 역량 강화를 위한 인프라 확충도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일본 나가사키 기독교유적도 이날 세계유산에 등재됐다.


haru@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