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시장만 바뀌면 원점?…'가덕도'에 흔들리는 김해신공항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인 등 '가덕도 신공항' 건설 재점화
김현미 장관 "김해신공항 변경없다" 지역갈등 진화나서

(세종=뉴스1) 김희준 기자 | 2018-06-30 08:00 송고
더불어민주당의 부산(오거돈), 울산(송철호), 경남(김경수) 광역자치단체장 당선인들이 26일 오후 울산시 울산도시공사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간담회에서'동남권(부울경) 상생 협약문'을 채택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오른쪽부터 김경수·오거돈·송철호, 김경수 당선인측 제공) © News1 이경구 기자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이 났던 '동남권 신공항'문제가 다시 불거지고 있다. 부산 등 지방선거 당선자들이 폐기된 가덕도신공항을 재차 거론하면서 중앙정부와의 불협화음 가능성도 높아진 모양새다.
30일 국회와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26일 민주당 원내지도부가 함께한 '현장 정책 간담회'에서 오거돈 부산시장·송철호 울산시장·김경수 경남도지사 당선인 등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동남권 관문 공항에 걸맞은 신공항 건설을 위해 부산·울산·경남 공동의 TF를 구상한다" 등의 내용이 담긴 동남권 상생 협약문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서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인은 "동북아 물류거점이라는 지정학적 장점을 가진 부울경이 남북의 부흥을 견인하고 대한민국 발전의 새로운 동력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을 부탁한다"며 '가덕도 신공항' 공약에 대한 당의 지원을 호소했다.

특히 오거돈 당선인은 선거기간 동안 가덕도 신공항을 꾸준히 핵심공약으로 내건 바 있다. 그만큼 취임 후에도 이를 부산시정 전면에 내세울 공산이 크다.   

이에 따라 10년 만에 동남권 신공항의 대안으로 확정된 김해신공항 계획은 또다시 흔들릴 공산이 커졌다. 동남권 신공항은 지난 2006년 처음 논의된 이후 선거의 단골 주제로 거론되며 영남권은 물론 중앙 정치권의 화두로 오랫동안 자리잡았다. 지난 2015년 말부터 동남권 신공항 입지선정을 두고 후보지로 거론된 가덕도와 밀양, 대구공항이 위치한 지자체들이 치열한 각축전을 벌인 바 있다.
당시 부산·경남과 대구·경북으로 대표되는 지자체간 정쟁이 중앙 정치권까지 확산되자 국토교통부가 중재에 나섰다. 국토부는 입지선정의 객관성 확보를 위해 해외조사단까지 섭외하고 각 지자체가 조사단 결정에 승복한다는 합의까지 받아냈다. 이후 2016년 6월 김해공항 옆에 활주로와 공항터미널을 추가하는 방안의 절충안이 확정되며 일단락됐다.

하지만 꼬박 2년이 지난 시점에서 부산, 경남의 지자체 당선인들이 사실상 기존 결정을 백지화하며 가덕도 신공항을 주장하면서 '제3차 동남권 신공항' 논쟁이 발생할 기세다.

실제 김해신공항에 입지를 양보했던 대구에선 당장 권영진 대구시장이 "재론할 가치가 없고 지방 수장이 바뀌었다고 해서 한번 결정된 국책사업을 바꾸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반박했다.

상황의 심각성을 인식한 국토부도 사태 진화에 나선 모양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앞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오거돈 부산시장(당선인)이 언급해서 내부적으로 점검했지만 현재 공항 위치를 바꾸는 것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못 박았다. 김 장관은 "오 시장을 만나 소상히 설명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제는 공동연대에 나선 부·울·경 지자체의 향후 공세다. 일각에선 지방선거에서 압도적인 승리를 거둔 여력으로 지난 정부에서 결정된 김해신공항을 뒤짚을 수 있는 동력을 얻었다는 시각도 팽배하다. 기존 공항의 확장 대신 고용과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가 높은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지지하는 여론도 무시할 수 없다. 김해신공항 계획이 흔들리면서 동남권 지자체들이 신공항 입지 선정을 두고 2년전 상황을 재현할 가능성도 있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공항입지 선정에서 검토비용 등에만 수억원의 세금이 투입된다"며 "지역간 이해득실에 따른 판단보단 대승적인 입장에서 국책사업을 지지해달라"고 당부했다.


h9913@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