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해양로봇·친환경선박…5대 해양수산 신사업 집중육성

[과기자문회의]'해양수산과학기술 육성 기본계획안' 확정

(서울=뉴스1) 최소망 기자 | 2018-06-29 11:30 송고
문미옥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이 27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KT에 위치한 일자리위원회 브리핑룸에서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제2회 심의회의 관련 사전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8.6.29/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문미옥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이 27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KT에 위치한 일자리위원회 브리핑룸에서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제2회 심의회의 관련 사전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8.6.29/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정부가 해양수산과학기술을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2022년까지 해양에너지, 해양바이오, 해양장비·로봇, 친환경 선박, 고부가 수산양식 등 5대 분야를 전략적으로 육성한다. 이를 통해 혁신적인 창업기업을 5년내 50개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는 29일 제2회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제1차 해양수산과학기술 육성 기본계획안(2018~2022년)'을 확정했다.

이 계획안은 해양수산 분야 과학기술 정책의 최상위 계획으로 지난 2017년 6월 '해양수산과학기술육성법'에 따라 처음 수립됐다.

우선 정부는 자율운항선박·스마트 양식·스마트 해운항만 집중 육성에 나선다. 이 분야가 해양수산업 분야 중 파급효과가 크고 상용화 가능성이 가장 높기 때문이다. 또 해양에너지, 해양바이오, 해양장비·로봇, 친환경 선박, 고부가 수산양식 등 5대 신사업 분야도 전략적으로 지원한다. 정부는 이 5대 분야에서 혁신적인 창업기업이 5년 뒤 50여개로 육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먹거리 안전과 해양사고를 줄이기 위해 긴급예보와 같이 해양공공서비스를 고도화한다. 이를테면 재해 예측시간을 30% 단축시킬 수 있는 알람기술 등을 개발한다. 기후변화 대응이나 해양자원 보존 등 국제적인 사안을 해결하고자 국제협력연구도 진행할 예정이다.

정부의 해양수산과학기술 연구개발(R&D) 지원체계도 혁신에 나선다. 해양수산부가 정책을 총괄하는 기능을 강화하고 기획연구 수행체계를 개선하는 등 정부 출연연구기관이 수행할 수 있는 과제도 발굴해 전략성을 높인다. R&D부터 성과확산까지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통합투자플랫폼'을 도입해 다부처·융합 프로젝트로 확대한다.

국내 해양수산과학기술 분야의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출연연이 보유한 연구인프라 공유와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통해 민간분야의 과학기술 역량 높인다. '해양모태펀드' 도입, 신기술 인증제도 정비 등 기업을 지원하는 제도를 내실화하고 창업과 투자 전담기관 중심으로 맞춤형 창업지원도 강화한다.


somangcho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