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지방선거후 공전 비난받는 국회…이달말 정상 가동 '기대'

여야 모두 의지 보여…'협상 테이블' 마련될 듯
각 교섭단체 이해관계 '제각각'…협상 '험로' 예고

(서울=뉴스1) 전형민 기자 | 2018-06-24 11:53 송고
텅 빈 국회 본회의장. 뉴스1 © News1
텅 빈 국회 본회의장. 뉴스1 © News1
6·13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이후 2주째 공전을 거듭하던 국회가 6월 마지막 주인 25일부터 본격적으로 원구성 협상에 나설지 관심이 모인다.

6월 국회는 지난달 29일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의 요청으로 1일부터 개원했으나, 24일 현재까지 단 한차례의 본회의도 열지 못하면서 국민적 비난에 직면한 상태다.
우선 정치권은 이번 주 중 원 구성 협상의 테이블은 마련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앞서 여야가 공히 원구성 협상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피력했기 때문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민생·개혁 입법, '4·27 판문점 선언'의 후속 조치인 국회의 지지 결의안 등 산적한 민생 현안의 처리를 위해 야당에 '국회 정상화'를 촉구해왔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22일 한 라디오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야당이 내부적인 사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서 지금 지켜보고 있다"며 "다음 주 정도는 더 이상 원구성 문제를 미룰 수가 없다. 적어도 이번 달 말까지는 원구성을 마쳐야 한다"고 했다.
그동안 지방선거 참패의 후폭풍으로 집안싸움이 한창인 한국당도 일단 협상에는 나설 것으로 보인다.

김성태 한국당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22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협상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될지 당 내부 사정도 고려해야 한다"면서도 "원 구성 협상을 시작하는 시기는 다음 주 중후반이 될 것"이라고 했다.

원내협상을 진두지휘할 원내대표 선거를 앞둔 바른미래당은 25일 원내대표 선출만 예정대로 진행되면 바로 협상에 나서겠다는 분위기고, 원내 4번째 교섭단체인 '평화와 정의의 의원 모임'은 언제든 협상 테이블에 앉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우여곡절 끝에 협상 테이블이 마련되더라도 협상 과정도 순탄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각 당이 서로의 이해관계에 따라 목표를 설정했기 때문이다.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국회의장을 비롯해 전반기 소속 의원이 상임위원장을 맡았던 기재위, 국토위, 외통위 등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관례적으로 여당이 맡아온 운영위, 정보위 등을 노리고 있다.

반면 전반기 민주당이 노리는 상임위원장을 맡았던 한국당은 이들 자리들을 사수하겠다는 입장이고, 바른미래당은 부의장 1석과 의원수 비례에 따른 2자리의 상임위원장을 내심 기대하고 있다.

전반기 교문위와 산자위 '알짜 상임위' 위원장을 차지했던 '평화와 정의의 의원 모임'은 이들을 호락호락하게 내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편 민주당은 지난 22일까지, 한국당은 지난달 일찌감치 소속 의원들을 대상으로 후반기 국회 상임위 희망 순위를 받는 등 내부 정리가 어느 정도 이루어진 것으로 보여, 협상만 진행된다면 후반기 국회가 빠른 속도로 정상화 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김성태 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와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  뉴스1 © News1
김성태 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와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  뉴스1 © News1



maverick@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