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한국당, 봉합 위해 모였지만…'친박 vs 비박' 갈등 폭발

김성태 '혁신안·박성중 '메모' 불신 해소 못해
김성태 사퇴·김무성 탈당 요구도…"쉽사리 봉합 안돼"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 구교운 기자 | 2018-06-21 16:55 송고 | 2018-06-21 22:09 최종수정
김성태 자유한국당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6.21/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6.21/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21일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의 혁신안과 박성중 의원의 휴대전화 메모를 두고 친박(親박근혜)계와 비박(非박근혜)계 갈등이 폭발했다.

김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혁신안 내용을 의원들에게 공유하기 위해 의원총회를 소집했다.

또 박 의원의 휴대전화 메모에서 촉발한 친박계와 비박계의 분열을 진화하기 위한 목적도 있었다.

지난 19일 박 의원이 휴대전화에 메모한 '친박·비박 싸움격화' '친박핵심 모인다' '세력화가 필요하다' '적으로 본다·목을 친다' 등 내용이 언론에 공개되면서 친박계 의원들이 반발했기 때문이다.

박 의원이 전날 "(복당파 조찬모임에서) 누군가 말하는 것을 대략 들어보고 요지를 적은 것"이라고 해명하면서 논란은 더욱 커졌다.

그는 비공개 회의에서 메모에 관해 해명했지만 친박계 의원들은 박 의원과 복당파 의원들을 향해 날을 세웠던 것으로 전해진다.

박 의원 메모에 거론됐던 김진태 의원은 김 권한대행과 박 의원을 겨냥해 "박 의원의 휴대전화 메모로 속내가 만천하에 드러났다"며 "이 와중에도 당권을 잡아 상대편을 쳐낼 생각만 하고 있다"고 페이스북을 통해 의총발언을 공개했다.

그는 "김 권한대행도 참여했으니 책임져야 한다. 자신은 아닌 척 계파를 청산하자고 하면 누가 믿고 따르겠냐"며 김 권한대행의 사퇴를 촉구했다고 한다.

이외에도 심재철, 이장우 의원 등 의원 6~7명이 김 권한대행의 사퇴를 촉구한 것으로 전해진다.

한 재선 의원은 뉴스1과 통화에서 "전반적 분위기는 전부 김 권한대행이 책임지고 나가라는 것"이라며 "갈등의 골만 깊어지는 것 같다"고 전했다.

비박계 의원들은 "김 권한대행이 물러나면 당은 누가 수습하냐"며 맞선 것으로 전해진다. 여기에 김 권한대행이 단식 노숙투쟁으로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 특검을 관철한 것을 근거로 들며 김 권한대행 책임론을 반박했다고 한다.

비박계 좌장격인 김무성 의원 사퇴 촉구 목소리도 나왔다.

한 초선 의원은 '친박 좌장' 서청원 의원이 탈당했으니 김 의원도 탈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이에 해당 의원을 비난하는 사람과 옹호하는 사람들로 갈려 논쟁이 벌어졌던 것으로 전해진다.

김 권한대행은 의원총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당의 수습과 진로에 대해 많은 의견들이 제시됐다"며 "더 이상 당이 혼란에 빠지지 않고 국민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모습, 쇄신과 변화를 통해 흐트러지지 않는 모습을 보이겠다"고 했다.

하지만 김 권한대행의 혁신안과 박 의원의 메모에 대한 친박계의 불신이 해소되지 않은 만큼 당분간 갈등은 지속될 전망이다.

친박계 한 의원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혁신안과 메모에 대한 불신이 전혀 풀리지 않았다"며 "김 권한대행이 '이야기를 잘 들었으니 내 말 잘 들어라. 불만을 이야기하면 분파주의자가 되니 경고한다'라고 하는데, 이렇게 하려면 의원총회를 왜 하는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오늘 여러 사람이 의견을 제시했는데도 '마이 웨이'를 외치는데 갈등이 쉽사리 봉합될 것 같지 않다"고 덧붙였다.


kukoo@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