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서울대생-인권센터, 인권문제 TF구성…미투 해결책 주목

새 총장 들어서는 2학기부터 활동 시작
소통하는 과정서 제도적 개선방안 찾는 목적

(서울=뉴스1 ) 이진성 기자 | 2018-06-20 16:04 송고
성폭력 의혹을 받는 서울대 H교수 사무실.(독자제보)./© News1
성폭력 의혹을 받는 서울대 H교수 사무실.(독자제보)./© News1

정직 3개월 징계와 관련해 논란을 빚었던 서울대학교 H교수 사태를 계기로 서울대 학생들과 인권센터가 학내 인권문제를 공동으로 연구하고 해결책을 모색하기로 했다.

20일 서울대 인권센터 및 총학생회에 따르면 학생들이 인권센터와 협력해 학내 인권사항을 연구하고 제안까지 할 수 있는 내용을 골자로 한 TF(테스크 포스)를 구성하기로 했다. 최근 서울대 내 성폭력 등 미투운동과 관련해 학내 갈등이 불거진 데 따른 것이다.
학생들이 직접 학내 인권사항을 연구해 문제점을 찾고 대책을 제안함으로써 보다 현실적인 해결책을 마련하겠다는 방안이다.

다만 현재 총장 임기가 한 달여 밖에 남지 않아, 본부 집행부가 대거 교체될 예정이라는 점에서 본격적인 TF구성 및 활동 지원은 새 총장 임기가 시작된 이후인 2학기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TF를 구성하게 된 배경은 서울대 징계위원회가 성폭력과 학생 인건비 횡령 의혹을 받는 H교수에 대해 정직 3개월의 징계를 확정하면서 부터다. 학생들의 눈높이에서는 사안이 크다고 판단해 '파면'을 요구했지만 징계위는 금고형 이상의 형도 확정되지 않았고 사안상으로 파면까지 할 만큼의 징계는 어렵다고 판단했다.
이 같은 문제는 이후 더욱 불거져 해당학과 대학원생들이 집단 자퇴서를 내고 교수들도 나서 '징계위 결과를 수용할 수 없다'는 성명서를 내기도 했다.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성낙인 총장도 징계위의 결정에 반대 입장을 밝히기도 했지만 결과는 달라지지 않았다.

때문에 그동안 이러한 사안에 대한 재발방지책과 규정 손질 등 합당한 징계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서로 사안을 바라보는 차이가 존재하는 만큼 학내 구성원간 소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가장 많았다.  

인권센터는 TF가 구성되면 학내에서 발생하는 사건 및 사고를 학생과 교수, 인권센터 등이 참여해 소통하는 과정을 진행하면서 제도적인 개선방안을 찾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필요하다면 학내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인권교육 프로그램도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

인권센터 관계자는 "특정 교수만의 문제로 TF를 구성한 것은 아니고 최근 학내 성폭력 같은 문제가 여러 건 발생해 원인이 무엇인지 등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보자는 취지로 학생들과 의견을 모으게 됐다"며 "학생들과 교수, 인권센터가 직접 대화에 참여함으로써 학내 인권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한 발짝 더 나아간 것으로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jinle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