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부산지역 시민단체 "가덕신공항 건설해야"

"김해신공항 안전·소음대책 없다…전문가 문제 제기 정쟁으로 몰면 안돼"

(부산ㆍ경남=뉴스1) 박기범 기자, 박세진 기자 | 2018-06-04 14:47 송고
4일 오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부산지역 7개 시민단체가 가덕신공항 지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6.4/뉴스1 © News1
4일 오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부산지역 7개 시민단체가 가덕신공항 지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6.4/뉴스1 © News1

부산지역 시민단체가 4일 "김해신공항에는 안전과 소음에 대한 대책이 전혀 없다"며 "김해신공항을 반대하고 가덕신공항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김해신공항재검토비상대책회의, (사)부산교수포럼 등 7개 지역 시민단체는 이날 오전 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해신공항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지난해 1월 국토부의 김해신공항 사전타당성 조사 보고서에는 신공항의 안전과 소음에 대한 대책이 전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해신공항을 건설하려면 진입표면에 걸리는 3개 산봉우리를 절취해야 하며, 절취면적은 약 40만평으로 비용만 3조원에 달한다"며 "소음영향권 확대로 약 8만명에 달하는 주민생존권을 침해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 정부가 결정했다는 이유만으로 이를 지지하고, 전문가의 문제제기를 정쟁의 수단으로 여기는 일부 부산시장 후보를 규탄한다"며 김해신공항 건설을 주장하는 후보를 규탄했다.
이들은 가덕신공항을 추진할 경우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갈등에는 "지역갈등 해소대책으로 제시된 대구통합공항 이전이 현실화 되고 있다"며 "이제 걱정해야 할 것은 부산 강서구지역과 김해지역의 소음문제로 인한 갈등이다"고 주장했다.

또 "급증하는 항공수요에 맞춰 안전한 24시간 관문공항의 필요성과 동북아 해양수도 부산을 위한 동남권 육해공 글로벌 복합수송체계인 트리포트(Tri-Port)를 가덕도 신공항을 통해 완성해야 한다"며 가덕신공항 재추진 필요성을 강조했다.

오는 8월로 예정된 기본계획용역에 대해서는 "사업 타당성 평가도 같이하게 돼 있다. 김해신공항 재검토 결론 가능성이 있다"며 사업 중단 가능성을 시사했다.


pkb@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