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北, 북미회담 재개위해 김여정·김영철 美에 파견해야"

"김계관 부상의 담화 발표만으로는 불충분"

(서울=뉴스1) 최종일 기자 | 2018-05-25 18:02 송고
북한 노동신문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군사정책이나 전략 수립을 총괄하는 기관인 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1차 확대회의를 주재했다고 18일 보도했다.(노동신문) 2018.5.18/뉴스1
북한 노동신문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군사정책이나 전략 수립을 총괄하는 기관인 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1차 확대회의를 주재했다고 18일 보도했다.(노동신문) 2018.5.18/뉴스1

사그라지는 북미정상회담의 불씨를 되살리기 위해선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과 김영철 당중앙위원회 부위원장 등으로 구성된 고위급 대표단을 미국에 파견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통일전략연구실장은 25일 논평에서 "김계관 제1부상의 담화 형태로 북미정상회담 계속 추진 의사를 밝히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미 북한에 두 차례나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을 특사로 파견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정 실장은 또 "북한은 트럼프 대통령이 6·12 미북정상회담 취소 결정을 내리는데 '조미수뇌회담 재고려'를 최고지도부에 제기할 수 있다는 최선희 외무성 부상의 담화뿐만 아니라 최근 북한의 대남 강경 태도도 중요하게 작용했다는 점을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고 지적했다.

그는 "북한이 한국정부와의 고위급회담 개최 합의를 일방적으로 파기하고 문재인 정부에 대해 적대적인 태도를 보인다면 미국은 과연 그런 북한을 신뢰할 수 있겠는가하는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 그러므로 만약 북한이 미국과 진정으로 관계개선을 원한다면 한국정부와 먼저 관계를 개선해야 할 것이다"고 조언했다.

정 실장은 남북 정상간 핫라인 통화도 필요하다고도 지적했다. 그는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과의 직접 통화를 통해 자신의 북미정상회담 계속 추진 의사를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해줄 것을 요청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allday33@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