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서울대 사회대 대학원생 '성폭력 교수 거부'…10명 집단 자퇴

사회학과 교수진, 첫 성명서 발표

(서울=뉴스1 ) 이진성 기자 | 2018-05-24 16:05 송고 | 2018-05-24 16:26 최종수정
(자료사진)./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자료사진)./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인권침해와 성폭력 의혹을 받고 있는 서울대 H교수의 파면을 요구해온 대학원생들이 학교측의 징계수위에 반발하며 자퇴서를 제출했다.

서울대 사회학과 대학원 대책위원회는 24일 오후 4시 대책위 전원이 자퇴서를 제출했다고 이날 밝혔다. 대책위는 사회학과 대학원 박사과정 10인으로 구성돼 있다.

대책위는 이날 성낙인 총장에게 보내는 자퇴 결의서를 통해 "H교수가 다시 복귀한다면 피해자는 물론 학과 내에서 선도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해결에 나섰던 대책위 소속 대학원생들은 상상하기 어려운 피해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며 "H교수와 우리 대책위원들은 사회학과라는 같은 공간에서 공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어 "징계위의 징계의결서를 수리할려면 우리의 자퇴서도 같이 수리해 달라"며 "우리의 자퇴서를 받지 않으려면 H교수의 복귀가 일어나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날 사회학과 전체 교수진도 H교수의 복귀를 반대하는 성명서을 발표했다. H교수와 관련해 교수들이 공개 성명서를 발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교수진은 성명서를 통해 “H교수의 행위에 상처를 입은 학생들이 진로를 바꾸거나 학과 공동체를 이탈했다"며 "징계위의 최종 결정에 절망한 일군의 대학원생들은 학과에 자퇴서를 제출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어 "학문공동체가 유지되기 위해 필요한 도덕적 신뢰가 이 사태의 발생과 처리과정에서 붕괴하고 있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아울러 "이 같은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지 못한 교육자로서의 책임을 다하지 못한 과오에 대해 반성한다"며 "이 사태에 대한 사회학과 학생, 동문 및 시민사회의 질책을 겸허히 수용해 사회학과 학문공동체를 더 높은 수준으로 재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앞서 서울대 징계위는 21일 오전 재심의를 열고 H교수에 대해 정직 3개월의 징계를 유지했다. 징계가 사안에 비해 경미하고 횡령에 관한 교육부 감사결과가 반영되지 않았다며 재심의를 요청한 학교측과 학생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재심의에 나섰지만 징계수위는 변하지 않았다.

성추행과 폭언, 횡령 의혹이 제기된 H교수는 지난 1일 정직 3개월의 징계를 받았다. H교수는 학생과 직원을 대상으로 ‘미친X',‘쓰레기'등의 폭언과 '남자없이 못사는 여자', '선생님이 너 좋아하는 것 모르지' 등의 성회롱 발언을 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또 노래방과 사무실 등에서 추행을 저질렀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아울러 학생들의 인건비 1500만원가량을 횡령해 교육부에 의해 검찰에 고발되기도 했다.


jinle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