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국민간식' 치킨값 올려야 하나"…bhc, 가맹점주 반발에 '고심'

'원재료값 폭리vs치킨가격 인상 압박'…갈등 고조

(서울=뉴스1) 신건웅 기자, 윤수희 기자 | 2018-05-23 15:38 송고
bhc치킨 © News1
bhc치킨 © News1

bhc 가맹본부와 가맹점주의 해묵은 갈등이 터졌다. 점주들은 가맹본부가 폭리를 취했다고 주장했고, bhc는 치킨가격 동결이 문제라고 반박했다.

인건비와 건물 임대료 등이 오르면서 점주들은 수익 보전을 위해 치킨가격 인상을 건의했지만 가맹본부가 이를 거절하면서 갈등이 표출됐다는 것. 점주들은 가격을 못 올리면 원재료 가격이라도 낮춰달라고 강조했다.
◇'국민 간식' 치킨값도 오르나…갈등 본격화

bhc 가맹점주는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전국 bhc 가맹점 협의회' 설립총회를 열고 "bhc가 가맹점에 공급하는 원가가 경쟁사에 비정상적으로 높다"며 주요 품목의 원가 인하를 요구했다.

본사가 가맹점에 공급하는 제품의 가격을 낮춰야 한다는 주장이지만 bhc 가맹본부는 '본질은 치킨값 인상'에 있다는 판단이다. 점주들이 인건비 부담과 임대료 상승으로 압박 받고 있는 상황에서 수익을 보전해줘야 하는데 그 수단이 가격 인상이라는 것.
더욱이 bhc치킨은 2013년 BBQ로부터 독립한 이후 치킨 가격을 매년 동결해 왔다. 교촌치킨 등이 배달비 명목으로 가격을 올린 것과 비교하면 점주들의 불만이 생길 수밖에 없다.

그러나 가격 인상에 대한 시장의 반발 심리가 강하고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가맹본부가 일방적으로 가격을 올리기 어려운 상황이다. 앞서 BBQ도 가격 인상 후 시장의 반발 탓에 다시 내린 경험이 있다.

bhc 가맹본부는 "치킨 가격 인상과 배달료 부과는 가맹점주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이라면서도 "치킨은 간식이고, 소비자 생활물가와 밀접하게 연계돼 있어 국민적 이슈"라고 가격 인상이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대신 가맹점주의 이익 보전을 위해 30억원을 지원하기도 했다. 돈을 벌어 이익을 남기고, 가맹점주와 다시 나누는 방식이다.

이에 대해 가맹점주들은 이익이 나기 전에 필수품목의 가격을 낮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맹점주 측은 "본사가 가맹점에 공급하는 품목의 원가가 경쟁사보다 비정상적으로 높다"며 "가맹점의 희생 위에서 이익을 독점해 왔다"고 주장했다. 특히 튀김유와 신선육 공급가가 부풀려져 있다며 가격을 인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bhc 가맹본부는 "가맹점주 주장이 사실과 다르고, 기준도 적합하지 않다"면서도 "원가 인하 요청은 가맹점의 정당한 권리기 때문에 합리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bhc 가맹점 협의회 © News1
bhc 가맹점 협의회 © News1

◇사모펀드 먹튀?…"오히려 투명경영" 반박도

가맹점주는 사모펀드가 bhc의 주인이라는 것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사모펀드의 특성상 매각을 할 수밖에 없는데 비싸게 팔기 위해 수익성을 높여야 하고 가맹점주의 희생을 강요할 수밖에 없다는 것.

앞서 미국계 사모펀드인 로하틴그룹(TRG)은 2013년 초 BBQ로부터 bhc를 인수했다. 현재 지분 100%를 보유 중이다.

점주들은 "bhc 지분 전량을 보유하고 있는 사모펀드와 일부 경영진은 회사 가치를 높여 비싼 값에 팔고 철수하려는 계획에 몰두해 있다"며 "사모펀드에서 회수 및 상환한 자금 내역을 공개하고 가맹본부 재매각시 가맹점주들에 돌아올 피해 보상안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bhc는 억울함을 토로했다. 사모펀드는 맞지만 오히려 오너가 있는 기업보다 전문경영인을 통해 투명하게 경영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계열사를 설립해 중간 마진을 남기고 이익을 분산시키는 등 일명 '통행세'를 받는 행위를 절대 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사모펀드의 폭리에 대해서도 "오히려 200억원을 투자한 상생안을 발표하는 등 성과를 공유하고 있다"며 "가맹점주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한편 bhc 가맹본부는 가맹점주 협의회 출범에 대해선 "협의회 구성을 적극 권장하고 환영한다"면서도 "가맹점협의회의 급작스런 돌발적 단체행동에 당황스럽고 유감을 표한다"고 불편한 감정을 드러냈다.

bhc치킨 © News1
bhc치킨 © News1



keo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