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中CCTV "韓취재진 합류 의외…폐기 방식에 관심"

"외신, 핵실험장 폐기 방식 기술 부분 주목"
"23일 오후 풍계리로 출발할 듯…대기중"

(서울=뉴스1) 강민경 기자 | 2018-05-23 14:58 송고
© News1
© News1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에 초청된 중국 중앙(CC) TV가 원산 도착 다음 날인 23일 생중계에서 한국 취재진이 뒤늦게 합류한 것에 대해 "외신 기자들이 의외라는 반응을 보였다"고 전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달 남북 정상회담에서 핵실험장 폐기 행사에 남측 기자단을 초청할 것을 약속했지만 지난 18일 북한측은 남측 취재진의 방문 접수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북한은 23일 오전에야 우리 정부가 남측 취재단 명단을 재통보한 것을 접수했다. 뉴스1과 MBC를 포함한 한국 기자단 8명은 낮 12시30분쯤 정부 수송기를 이용해 성남공항에서 원산을 향해 출발했다.

CC TV는 이번 행사에서 외신 기자들이 북한의 핵실험장 폐기 방식을 둘러싼 기술적인 부분에 크게 주목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외부에서 요구하는 핵실험장 폐기 방식에 북한 측이 어떻게 응할지도 관건이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22일 오후 7시로 예정돼 있던 핵실험장 견학 일정은 우천으로 인해 연기됐다. 이후 일정은 공지되지는 않았지만 북부 산악 지역의 날씨를 고려해 23일 오후에 취재진이 (풍계리로) 출발할 것으로 보인다고 CCTV는 전헀다.

이미 중국·러시아·미국·영국에서 온 기자들은 지난 22일 오전 베이징(北京) 서우두(首都) 공항에서 고려항공 GS622편을 타고 두시간여의 비행 끝에 원산에 도착해 대기 중이다.


past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