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박진 KDI 교수, 국회미래연구원 초대 원장으로 임명

丁의장 "새 영역 개척 위한 첫 단추 잘 끼워주길"
박진, 정치적 중립성·전문성 지키겠단 포부 밝혀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 2018-05-21 21:34 송고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성태 운영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2018.5.21/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성태 운영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2018.5.21/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박진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가 21일 국회미래연구원 초대 원장으로 임명됐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운영위원회의를 통해 박진 국회미래연구원장 임명동의의 건 의결 뒤 박 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정 의장은 "국회미래연구원이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기 위한 첫 단추를 잘 끼워 제 역할을 잘 해주기를 간절히 소망한다"며 "독립적으로 역량을 잘 발휘할 수 있도록 초대 원장으로서 박진 원장이 잘 해줄 것"이라고 밝혔다.

정 의장은 또 국회미래연구원 감사로 임명된 김준기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수(전 국회예산정책처장)에게도 임명장을 수여했다.

박 원장은 미국 펜실베니아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를 취득하고 KDI 부연구위원, 한국조세재정연구원 공공기관연구센터 소장 등을 역임했다.

앞서 현재 단기적인 현안 분석 중심으로 운영되는 연구기관들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관련법이 통과되며 국회미래연구원 설립이 준비됐다.

국회미래연구원은 미래 환경 변화 예측·분석 및 국가 중장기 발전전략 도출을 목표로 하는 국회 출연 연구기관으로, 오는 28일 개원을 앞두게 됐다.

지난 3월21일 이사회가 출범한 가운데 초대 이사장으로는 김선욱 전 이화여대 총장이 선출됐다. 국회의장과 각 교섭단체 및 비교섭단체에서 추천한 9명이 이사진으로 구성됐다.

지난달 27일에는 박사급 이상의 자격을 갖춘 연구위원들이 선발됐다. 국회미래연구원은 원장인 박 교수, 연구위원 8명, 행정인력 3명 등 총 12명으로 출발하게 됐다.

이날 운영위 전체회의에서는 무기명 투표 결과 총 투표수 24표 중 찬성 23표, 반대 1표가 나왔다.

박 원장은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초대 원장이라는 막중한 책임을 저를 믿고 맡겨줘 깊이 감사하다"며 정치적 중립성과 전문성을 지켜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pej86@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