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 숨 고르기 "주주 의견 더 듣겠다"(종합)

정의선 부회장 "주주 지지가 우선" 또 다른 정공법
분할 모비스 상장 후 합병 방안 등 거론

(서울=뉴스1) 임해중 기자 | 2018-05-21 17:49 송고 | 2018-05-21 18:12 최종수정
© News1 최진모 디자이너
© News1 최진모 디자이너

현대자동차그룹이 지배구조 개편방안을 보완하기로 결정했다. 지배구조 개편방안과 관련해 주주 및 시장 의견을 더 들어보겠다는 의미다.
모비스 사업분할은 그룹의 미래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함이라고 설명했으나 투기자본인 엘리엇과 이에 편승한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의 벽을 실감해야만 했다. 현대차그룹은 지배구조 개편의 목적과 정당성을 주주 및 투자자에게 설명하고 지지를 이끌어내는데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물밑에서 우호지분을 확보해 주주총회를 강행하기보다 시장과 주주 불신을 씻어내기 위한 또 다른 정공법을 선택했다고 볼 수 있다.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는 21일 이사회를 개최하고 이달 29일로 예정했던 현대글로비스와의 분할합병 임시 주주총회를 취소하기로 결의했다.

정의선 부회장은 "주주 분들 및 시장과 소통이 많이 부족했음을 절감했다"며 "어떤 구조개편 방안도 주주 분들과 시장의 충분한 지지를 확보하지 않고서는 효과적으로 추진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룹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지만 표대결에서 승산이 가능한 우호지분을 우선 확보해 주총을 강행하는 방식은 배제하겠다는 것이다.

다만 그룹의 신성장동력 사업 확보 및 생존을 위해 현대모비스 사업 분할·합병은 정당한 조치라는 입장은 분명히 했다. 엘리엇이 요구한 지주사 전환 요구는 그룹 생존을 위해서라도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뜻이다.

막대한 연구개발비용이 투입되는 자율주행 기술개발과 M&A(인수합병)는 전통적인 체계로는 대응할 수 없다. 신속한 의사결정이 필요한데 분사는 미래차 개발 역량 강화를 위해서 필요한 조치다.

여기에 현행법상 지주사로 전환하면 자회사를 동원해 공동 투자에 나서는 게 금지된다. 대형 M&A가 원천 봉쇄된다. 자율주행 및 수소전기차 등 미래차에 집중하고 있는 현대차그룹 입장에서 지주사로 전환하는 방안은 득보다 실이 더 많다.

모비스의 분할합병안을 보완·개선하겠다고 밝힌 만큼 그동안 엘리엇과 해외 의결권 자문사가 주장했던 합병비율에 대한 논란을 잠재우고자 어떤 방식을 선택할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시장에서는 현대모비스의 존속법인과 분할법인을 모두 상장해 공정가치를 평가받은 뒤 현대글로비스와 합병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이 경우 비상장법인의 내재가치(영업가치+자산가치 등)를 평가해 합병비율을 산정하는데 따른 논란을 잠재울 수 있어서다.

국내 자본시장법은 상장사간 합병의 경우 결의 하루 전과 일주일 전, 한달 전 주가를 가중평균해서 합병 비율을 정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존속 모비스를 상장한 후 공정가치인 주가로 평가받은 후 합병비율을 정하면 특별한 변수가 없는 한 이에 대한 논란이 불거질 여지는 없다. 주가를 공정 가치라고 하는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오랜 시간 동안 사고 파는 과정에서 기업의 적정 가치가 정해진다고 보기 때문이다.

대신증권 관계자는 "모비스 사업 분할에 따른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안은 큰 틀에서 동의한다"며 "다만 분할 법인이 비상장법인이 아닌 상장 상태로 합병절차를 거쳐야만 주주권익에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haezung2212@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