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원세훈, 盧 풍문 조사 지시…오래 걸리자 노발대발"

이종명 前3차장, 최종흡·김승연 재판서 증언
李 "정당한 업무 아냐…원세훈 처사 동의 못해"

(서울=뉴스1) 문창석 기자 | 2018-05-21 17:28 송고
원세훈 전 국정원장 © News1 이승배 기자
원세훈 전 국정원장 © News1 이승배 기자

이명박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이 부당하게 부를 축적했다는 의혹을 폭로하기 위해 금품 제공 풍문인 '바다이야기' 사건을 확인하고 다녔다는 정황이 법정에서 나왔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부장판사 김선일) 심리로 21일 열린 최종흡 전 국정원 3차장(69)과 김승연 전 대북공작국장(59) 등에 대한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이종명 전 3차장은 이 같이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노무현정부 당시 '정권 실세가 바다이야기라는 사행성 도박게임으로 부를 축적했다'는 소문이 있었다. 당시 국정원은 이와 연루돼 필리핀으로 도피 중이던 A씨가 노 전 대통령의 측근에 금품을 줬다는 소문을 듣고 그를 국내 송환하기로 했다.

국정원은 '연어사업'이라는 이름이 붙은 이 작전을 통해 A씨를 7일 만에 국내로 압송했다. 노 전 대통령과 바다이야기의 관련성을 폭로하기 위해 8000여만원의 대북 공작비가 사용됐지만 의혹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이 전 차장은 당시 이 사업을 수행한 인물이다.

이 전 차장은 검찰 조사에서 "당시 김 전 국장이 제게 '원세훈 원장이 주관해 이 사람을 데려올 방법을 강구하라고 했다'고 말했다"고 진술했다. 그는 "당시 실무자가 원 전 원장에게 '소환 절차가 2년 이상 걸린다'고 보고하자 노발대발했다"고도 말했다.

이날 법정에서 이 전 차장은 "연어사업 같은 해외도피 범죄자를 국내에 신속히 데려오는 게 대북공작국의 담당 업무냐"는 질문에 "상식적으로 정당한 업무라 생각하긴 어렵다"고 답했다. 이어 "당시 원장의 지시를 어길 분위기가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이 전 차장은 "당시 신속한 송환을 지시한 이유는 노 전 대통령의 흠집을 찾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한 것이냐"는 질문에는 "잘은 모르겠다"면서도 "하지만 경찰이나 인터폴에 협조 요청을 할 수 있는데도 그렇게 한 원 전 원장의 처사에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themoo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