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트럼프 '북미회담 어쩌나'…참모들 닦달"(종합)

NYT "北 '회담 재고' 담화에 충격 받아"
"노벨평화상 기대감→정치적 패착 우려"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2018-05-21 15:31 송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자료사진> © AFP=뉴스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자료사진> © AFP=뉴스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정상회담 개최 문제를 놓고 참모진을 다그치기 시작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NYT는 이날 복수의 미 정부 관계자들을 인용,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7~18일 이틀 간 참모들에게 북·미 정상회담을 계속 추진해야 하는지,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질문공세를 퍼부었다"며 이같이 전했다.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은 내달 12일 싱가포르에서 사상 첫 북·미 정상회담을 개최할 예정이다. 북한 김 위원장의 요청에 따라 추진된 이번 회담에선 북한 비핵화와 그에 따른 미국의 보상, 그리고 향후 북·미 관계 개선방안 등이 두루 논의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북한이 지난 16일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 명의 담화에서 미국이 일방적으로 핵포기를 강요하려 든다면 북·미 정상회담 개최를 재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히는가 하면, 북한의 핵포기와 미국으로부터의 경제적 지원은 거래대상이 아니란 점 또한 분명히 하면서 북·미 회담 전망에도 재차 먹구름이 드리워진 상황이다.

NYT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이 같은 담화 내용을 접하고 적잖은 충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19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선 이번 담화에 담긴 북한의 입장과 지난 4월27일 남북정상회담 뒤 문 대통령이 자신에게 설명해준 내용 간에 차이가 있다며 의문을 표시했다고 한다.
그동안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의 정상회담을 통해 북한 핵문제를 해결하면 '노벨평화상을 받을 수도 있다'는 기대감을 표시해왔으나, 이젠 이번 회담에서 '정치적 패착'을 경험할까봐 우려하고 있다는 게 NYT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 미 정부 관계자들은 이번 통화가 문 대통령의 미국 방문(22일)을 불과 사흘 앞두고 이뤄졌다는 점에서 "'문 대통령이 올 때까지 기다릴 수만은 없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불편한 심기를 나타내주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워싱턴포스트(WP)도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북한이 갑자기 강경한 태도로 돌변한 배경 등에 대한 설명을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선 "북한 핵개발 프로그램의 세부사항이나 비핵화 핵심요소 등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이해가 부족했던 게 아니냐"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NYT는 최근 사임한 전직 미 정부 관계자들을 인용, "트럼프 대통령은 조지 W. 부시나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과 달리, 북한의 핵능력이나 핵·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한 상세보고를 듣는 것을 힘들어 했다"고 전했다.

올 2월 사임한 조셉 윤 전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도 미 정부가 북한과의 사전협상 과정에서 '선(先) 핵폐기·후(後) 보상' 원칙에 따라 '핵·미사일의 6개월 내 국외 반출'을 요구했다는 보도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이 아무 대가도 주지 않고 6개월 안에 핵무기를 넘겨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 정말 비현실적"이라고 지적했다.

윤 전 대표는 "(트럼프 대통령도) 결국엔 전임 정부에서 했던 것처럼 (북한 비핵화에 관한) 단계별 조치를 취하는 것 외엔 다른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ys417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