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北 핵실험장 폐기 행사 南취재진 공개 여부…경우의 수는

'벼랑 끝 전술' 펼치는 北, 南매체만 제외할 수도
수용시 21일 밤에서 22일 오전 사이 통보할 듯

(서울=뉴스1) 문대현 기자 | 2018-05-21 15:29 송고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 남측 공동취재단이 21일 중국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 도착했다. .2018.5.21/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 남측 공동취재단이 21일 중국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 도착했다. .2018.5.21/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북한이 예고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가 이틀 앞으로 다가왔지만 북한이 아직 우리측 기자단 명단을 받지 않고 있어 남측 기자단의 취재를 불허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21일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오늘 판문점 연락사무소 통화 개시와 함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에 참석할 우리측 기자단 명단을 통보하려고 했으나, 북측은 아직까지 통지문을 접수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앞선 12일 북한은 외무성 공보를 통해 23일부터 25일 사이에 일기 조건을 고려해 핵실험장을 폐기하기로 했는데 이틀 앞으로 다가온 이날까지도 우리측 취재진의 수용 여부를 알리지 않고 있는 것이다.

이 가운데 우리측 기자단 일부는 이날 북한이 지정한 5개국(중국·러시아·미국·영국·한국) 취재진의 집결지인 중국 베이징에 도착한 상황이다.

북한이 우리측 기자단 명단을 받지 않았다는 소식이 처음 전해진 지난 18일 이후 일각에선 북한이 핵실험장 폐기 행사 자체를 연기 또는 취소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왔지만 일단 이 행사는 예정대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이 폐기 행사를 위한 준비작업을 진행하는 동향이 포착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38노스는 19일(현지시간) 위성사진을 토대로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갱도 폭파 장면 관측을 위한 전망대 설치 등 관련 절차를 진행 중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북한 선전 매체들도 핵실험장 폐기의식에 대해 "중대한 조치"라고 의미를 강조하면서도 전망과 관련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아 예정대로 진행될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처럼 북한이 우리 정부의 기자단 명단 접수문은 받지 않으면서 행사 준비는 계속 진행하고 있어 일각에선 남측 매체만 제외하고 행사를 진행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미국, 영국, 중국, 러시아 등 외신들만 초청하더라도 어느 정도의 대외 선전 효과는 유지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박영호 강원대 교수는 "북한이 상황을 마지막까지 초조하게 만들면서 벼랑 끝으로 몰고 간 이후에도 (맥스선더 훈련 등에 대한) 한국의 입장 변화가 없다면 우리측 취재진을 배제하고 행사를 진행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북한이 우리 정부에 강한 불만을 토로하고 있고 우리측이 이를 수용하는 대신 유감의 뜻을 전한 상황을 고려하면 우리측 기자단의 취재를 불허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 News1 최진모 디자이너
© News1 최진모 디자이너

반면 막판까지 애를 태우다 결국엔 우리측 기자단을 수용할 것이라는 전망도 적지 않다.

특히 우리측 기자단 초청은 지난달 남북 정상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했던 구두 약속인 만큼 이를 어길 경우 국제사회의 신뢰를 잃을 수 있어 이행할 것으로 보는 시선이 많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 연구위원은 "북한은 자신들이 약속을 어길 경우 받을 역풍이 상당히 부담될 것"이라며 "우리측 취재진이 베이징에 도착한 이후 나름대로 준비돼 있는 남북 간 접촉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홍 위원은 북한이 우리측 기자단의 수용할 것임을 예상하는 근거로 최근 북한 매체에 남측 배제를 암시하는 내용의 글이 게재되지 않은 점을 들었다.

이와 함께 미국 취재진을 초청한다면 우리측 기자단도 초청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는 분석도 나왔다.

북한이 표면적인 불만의 이유는 한미연합공중훈련인 '맥스 선더'의 진행인데 미국만 초청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는 주장이다.

북한이 만약 우리측 기자단의 방북을 수용한다면 이르면 이날 밤 늦게 또는 22일 오전 중 대북통지문을 통해 자신들의 뜻을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


eggod6112@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