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블록체인 미래①] '제2의 인터넷 혁명'…세상을 바꾼다

초연결사회의 키…생활의 모든 것 '연결한다'
암호화폐로 파생되는 새 비즈니스모델도 주목

(서울=뉴스1) 이수호 기자 | 2018-05-28 07:30 송고 | 2018-05-28 18:33 최종수정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

자율주행과 사물인터넷(IoT)에 이어 '블록체인 기술'이 초연결 사회를 구현하는 새로운 대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MS)와 아마존, IBM 등 세계 굴지의 해외기업뿐 아니라 SK텔레콤과 삼성SDS, 네이버, 카카오 등 국내 IT기업들도 일제히 블록체인 기술력 확보에 혈안이 된 상황이다.

인터넷 등장 이후, 가장 혁신적인 기술로 불리는 블록체인은 누구나 열람할 수 있는 장부에 거래내역을 투명하게 기록하고, 여러 대의 컴퓨터에 이를 복제해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기술이다. 여러 대의 컴퓨터가 동시에 기록을 검증·보호하는 만큼 하나의 네트워크를 뚫어내도 해킹이 불가능하다. 또 이 과정에서 블록체인은 중앙의 통제자나 중개자없이 참여자들을 연결해준다.
블록체인이 세상이 알려진 것은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인 지난 2008년. 탈중앙화 결제네트워크 '비트코인'이 등장하면서부터다. 비트코인은 중개자 역할을 하는 제3자를 배제하면서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개인간의 직접 거래를 가능하게 하고 참여하는 이들에게 그 대가로 암호화폐(코인)를 지불해 생태계를 키웠다.

비트코인이 등장한지 10년이 지난 지금, 이제는 개인간 거래 외에도 복잡한 앱서비스(디앱)까지도 중개자없이 공급자와 수요자를 연결해주는 이더리움과 이오스 등 다양한 블록체인 플랫폼이 등장했다. 또 참여의 보상으로 주어지는 '코인'의 폐해를 줄이기 위해 합의된 이용자끼리 블록체인 서비스를 쓸 수 있는 프라이빗 블록체인도 등장했다.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창시자  © News1 박지수 기자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창시자  © News1 박지수 기자

이미 선진 각국은 공공의 이익을 우선하는 정부서비스 분야에서 프라이빗 블록체인이 광범위하게 활용하기 시작했다. 대표적으로 영국 정부는 지난 2016년부터 블록체인 시범사업을 시작해, 납세 등 공적자급 관리에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 운영비를 대폭 줄였다.
블록체인은 이처럼 공공분야에서 기존의 판을 흔드는 새로운 인프라로 대두되고 있다. 중앙의 통제자가 필요했던 서비스들이 중간단계를 거치지 않고 공급자와 수요자를 연결해주기 때문이다. 예컨대 전자투표와 전자시민권 발급, 차량공유, 부동산 등기부, 병원간 공유되는 의료기록관리 등 신뢰성이 요구되는 모든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블록체인에 저장할 수 있는 정보는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활용분야는 무궁무진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특히 사물인터넷(IoT) 시대의 필수품으로 '블록체인 기술'이 손꼽힌다. IBM과 한화투자증권에 따르면 2014년까지 100억개에 불과했던 IoT 기기는 1000억개로 증가할 전망이다. 일부 가전제품과 스마트홈, 물류공정 등으로 국한됐던 IoT 기기가 센서네트워크의 확장을 통해 모든 사물로 확장되는 것이다. 이같은 IoT 시대의 핵심은 중간과정을 줄여 연결기기들의 속도를 높이고, 해킹을 차단하는 것이다. 블록체인을 빼놓고선 IoT 미래를 거론할 수 없게 된 것이다.

세계적인 블록체인 전문가 밥 탭스콧은 "블록체인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 기술"이라며 "블록체인에 의해 기존 거래시스템뿐만 아니라 무역과 금융, 신용카드 등도 모두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장담했다.

 
 



lsh5998688@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