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인터뷰①]'나의 아저씨' 서현우 "내게도 인생작, 이렇게 여운 길 줄이야"

(서울=뉴스1) 윤효정 기자 | 2018-05-18 13:40 송고
2018.5.18. 서울 뉴스1 본사. 배우 서현우 인터뷰. © News1 강고은 에디터
2018.5.18. 서울 뉴스1 본사. 배우 서현우 인터뷰. © News1 강고은 에디터

tvN 수목드라마 ‘나의 아저씨’(극본 박해영/연출 김원석)는 17일 진한 여운을 남기며 종영했다. 상처받고 삶에 지친 인물들이 서로에게 힘이 되어주고, 그 힘으로 다시 삶을 향해 나아가는 이야기는 많은 이들에게 깊은 울림을 안겼다.
이야기의 배경은 크게 박동훈(이선균 분)의 직장 삼안E&C와 그의 삼형제가 함께 하는 후계동으로 이분되었다. 상대적으로 박동훈의 직장은 살벌하고 치열한 사내 정치싸움이 전개되는 싸늘한 전쟁터로 보였지만, 박동훈의 곁에서 그를 지키는 끈끈한 의리의 동료들이 있어서 그 안에서도 온기를 느낄 수 있었다.

상사들의 눈엣가시 안전진단 3팀, 송과장, 김대리, 여사원. 의리와 동지애, 동경과 연민 등 인간적인 감정으로 똘똘 뭉친 ‘박동훈 팀’이다. 송과장은 그중 박동훈의 오른팔이다. 술김에 ‘하극상’을 하기도 하고, 박동훈을 지키고자 이야깃거리가 될 것을 알면서도 ‘이지안을 좋아한다’고 고백하는 등 크고 작은 소동을 벌이지만, 묵묵히 우직하게 박동훈의 곁을 지키며 자신의 충성심을 표현한다.

서현우는 ‘나의 아저씨’ 송과장을 통해 자연스럽게, 유기적으로 흘러가는 현장에서 연기하는 즐거움을 느꼈다. 필살기처럼 준비한 연기를 꺼내드는 현장이 아닌, 이미 인물 그 자체가 된 동료들이 있는 현장에서 그는 어느새 송과장이 되어 있었다. 여전히 ‘끝’이 실감이 되지 않는다는 송과장, 배우 서현우(35)를 18일 만났다.

Q. 어제(17일) 드라마 종방연이 있었어요. ‘잔을 비후계!(비우게)’를 많이 외쳤을 것 같은데요.
“시끌벅적했어요. 모두가 다들 즐거운 자리였고 구호를 몇 번 외쳤는지 모르겠어요. (웃음) 최종회도 같이 봤는데, 워낙 사람이 많아서 집중해서 볼 수는 없더라고요. 최종회는 나중에 다시 꺼내 보기로 하고 자리를 즐겨야겠다는 생각을 했죠. 아직 드라마가 종영한 것이 실감이 안 나네요.”

Q. ‘나의 아저씨’의 송과장 역할은 어떻게 맡게 되었나요.

“오디션을 통해서 출연하게 됐어요. 출연이 확정된 후 갔더니 이미 안전진담 3팀이 꾸려져 있었죠. 김대리(채동현) 형. (김) 민석이. 또 채령(류선영 분)이까지. 삼안 팀이 꾸려져서 저희들끼리 만남을 가지면서 작품을 준비했죠.”

Q. 고정적으로 출연한 드라마는 처음이라고요. 기쁘면서 부담도 되었을 것 같아요.

“설레기도 하고 걱정도 되고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싶었어요. 일단 감독님이 너무 편안하게 해주셨어요. ‘어려워하지 말라’고. ‘이미 캐릭터에 맞게 배역을 포지셔닝 해놨으니 그냥 상황에만 집중해서 연기하면 된다’고 하셔서 편안하게 했어요. 리허설을 하면서 더욱 디테일하게 연기할 수 있었죠.”

© News1 tvN '나의 아저씨' 제공
© News1 tvN '나의 아저씨' 제공

Q. 진단3팀의 팀워크는 어땠나요.

“김대리 형과 함께. (잠깐, 김대리가 형인가요?) 하하. 네. 저보다 세 살 형입니다. 현장에서 스태프들도 헷갈려했어요. 김대리 형에게는 형이라고 부르고 저에게는 극존칭을 쓰기도 했죠. 직급이 과장이니 ‘과장님 오셨어요?’하는데, 저보다 형인 (채)동현이형은 형이라고 부르고. (웃음) 불편없이 형 동생처럼 편하게 지냈어요. 이야기가 잘 통했어요. 낯선 전문용어들도 같이 외우고 자연스럽게 어우러질 수 있도록 했죠.”

“감독님은 자연스럽게 채우는 방식을 좋아하시더라고요. 신기하게 막상 각자 책상에 앉으면 그 인물이 되는 것처럼 연기를 하게 되더라고요. 잘 보면 사람마다 책상이 달라요. 막내 형규(김민석 분) 책상에는 사탕껍질, 마시다 만 커피들이 있고, 제 책상은 정리가 잘 되어 있고, 김대리 책상은 뭐가 없어요. (웃음) 능청스러운 캐릭터니까 당장이라도 일 안하고 게으름을 피울 것처럼. 소품팀의 섬세한 설정이죠. 책상만 봐도 각자 어떤 인물인지가 나와요. 그게 신기하죠.”

Q. 회사 전체 회식에서 도준영 대표에게 하극상 난동을 부린 장면이 인상적이었는데, 어떻게 준비했나요.

“준비하고 세팅을 하려고 하지 않았어요. 제가 처음 촬영한 장면이 작년 12월에 진단3팀 회식 장면이에요. (박동훈이 자신과 닮은 건물을 설명하던 회식인가요?) 네. 그런 술자리 장면들을 연기하면서 점차 송과장이라는 인물, 주변 인물들을 이해하게 됐고 술집 난동 장면에서도 자연스럽게 감정을 찾을 수 있겠다 싶었어요. 현장이 늘 열려 있는 편이어서 리허설을 하면서 감정을 찾게 되더라고요.”

“뭔가를 하려고 하기보다 그렇게 하게끔 만들어져요. 고기를 굽는 냄새, 서로 주고 받는 시선, 송과장의 시선으로 도준영을 보고, 박동훈을 보고 그러면서 점차적으로 취기도 오르고 감정도 오르죠. 하극상을 벌이는 장면에서 준비한 것은 ‘취해야만’ 가능한 설정이니까 만취한 모습처럼 보여야 한다는 것 정도예요.”

Q. 박동훈 부장에게 ‘잘못했습니다’고 사죄한 뒤 속상해 하는 김대리에게 ‘됐다’고 소주를 한 잔 따라주는 장면도 ‘울컥’하더라고요.

“그 장면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들었어요. 이 드라마가 그런 것 같아요. 직접적이지 않은 것 같아요. 직접적인 말로 상대방에게 감정을 표현한다기보다 ‘툭’ 던지는 무언가가 울컥하게 만드는 것 같아요.”
2018.5.18. 서울 뉴스1 본사. 배우 서현우 인터뷰. © News1 강고은 에디터
2018.5.18. 서울 뉴스1 본사. 배우 서현우 인터뷰. © News1 강고은 에디터


Q. 서현우씨가 위로받은 장면이나 인물은 누구인가요.

“저는 결혼도 하지 않았고 경험 면에서 공감할 수 있는 요소는 적었지만, 그럼에도 박동훈에게 많이 이입했어요. 박동훈을 보면서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나’ 생각을 많이 했어요. 30대 중반이 됐고 앞으로 계속 나이를 먹을 것이고 살다 보면 배우로서든 인간으로서는 다양한 사람을 만나게 되겠죠. 그중 나이 어린 후배도 있을 것이고. 나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할까 생각하면서 본 인물이었어요.”

Q. 많은 시청자들이 ‘나의 아저씨’를 인생작이라고 해요. 누군가의 인생드라마에 참여한 기분은 어떤가요.

“좋은 작품과 감독님, 좋은 사람들을 만난 것 같아서 참 좋아요. 행운이라고 생각해요. 저의 작업에 참 굉장히 큰 영향을 준 작품이에요. 배우로서의 방식뿐만 아니라, 사람을 대할 때에도요. 송과장뿐만 아니라, 서현우라는 사람에게도 큰 의미로 남을 작품이죠.”

Q. 서현우씨에게도 ‘인생작’인가요.

“그렇죠. 제가 출연해서라기보다 쉽게 헤어나오지 못할 작품인 것 같아요. 단순히 작품이 끝나서 아쉽고 후련하다는 감정이 아직 전혀 느껴지지 않아요. 멍하기만 해요. 이렇게 여운이 긴 작품은 처음이에요.”

(인터뷰②)로 이어집니다.


ichi@

오늘의 인터뷰